(X) 초록세상 사람들

세계적 희귀조 저어새와 노랑부리저어새 을숙도에 찾아와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낙동강하구 을숙도 인공생태공원에 세계적인 희귀조인 천연기념물 제205-1호 저어새와 제205-2호이며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겨울철새인 노랑부리저어새 한 마리씩 찾아와 화제가되고 있다.

▶7월30일 낙동강하구 인공생태공원 인공섬에서 왜가리와 쇠백로,중대백로 무리에 섞여 쉬고 있는 저어새와 노랑부리저어새가 생태사진가 최종수씨가 촬영했다.

▶저어새는 지구상에 약 1,000여마리가 생존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대부분 우리나라 서해안 무인도에서 번식하고 있는 국제적으로 보호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멸종위기종 Ⅰ급으로 지정보호하고 있는 종이다.

▶저어새는 전세계적으로 5종이 알려져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저어새와 노랑부리저어새 2종이 있다. 저어새는 중국, 한국 등지에서 번식하며 일본, 대만, 홍콩 마이포습지,중국의 하이난 섬 등지에서 월동을 한다.

▶저어새는 노랑부리저어새의 형태는 매우 닮았으며, 몸길이가 73.5㎝로서 다소 작고 눈주위의 검은색이 부리의기부와 폭넓게 연결되어 있다.몸 전체가 흰색이고, 부리와 다리는 검은색이며 여름깃은 뒷머리와 목이 노란색이며 겨울깃은 뒷머리와 목의 노란색이 없어진다.

▶노랑부리저어새는 유럽, 인도, 아프리카, 중국,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몸길이가 86㎝로 큰 새에 속하고 우리나에는 겨울철새로 모습은 저어새와 비슷하며 부리 끝이 노란 것이 특징이다.

▶노랑부리저어새는 우리나라을 찾아오는 겨울철새이며 주남저수지,우포늪,낙동강하구,천수만,만경강하구,동진강하구,금호호,제주도에서 확인되고 있으며 멸종위기종 Ⅰ급으로 지정보호 하고있으며 한여름에 낙동강하구 을숙도를 찾아온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 저어새의 번식지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1999년 7월 강화군 서도면 석도·비도에서 발견됨으로써 이곳을 포함하여 2000년 7월 6일 천연기념물 제419호로 강화갯벌 및 저어새번식지 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