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우주쓰레기문제

-우주 환경문제의 원인
1957년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가 우주로 쏘아 올려진 이래 수십년 동안 인류는 수만대의 인공위성을 우주로 발사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중 상당수가 활동이 정지 되었거나 폐기물로 전락 했습니다. 또 우주 정거장 건설 등의 우주개발로 우주에 많은 쓰레기들이 떠다니게 되어 우주 환경 문제를 일으키게 되었습니다.

-우주 쓰레기의 추락
우주로 발사된 로켓의 파편이나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 같은 우주 쓰레기는 지구 주변 궤드를 다양한 속도와 방향으로 돌고 있답니다. 그중 어떤 쓰레기는 지구 대기권으로 돌입하여 마찰열로 타 없어집니다. 하지만 크기가 큰 쓰레기는 타다 남은 잔해가 지상에 떨어지는 경우도 있어 매우 험합니다. 그예로 1999년 독일의 민가에 떨어진 우주 쓰레기를 들 수 있습니다.

-우주 쓰리게와의 충돌
우주 공간을 떠돌고 있는 물체들은 그 크기가 아주 작더라도 초속 수 킬로미터로 비행하는 우주선이나 인공위성과 부딪히면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주에서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우주 왕복선의 표면을 조사해 보면 움푹 들어간 충돌 흔적이 자주 발견됩니다.. 또한 지구 궤도를 도는 인공 위성의 수명이 줄어드는 이유도 미세한 우주 쓰레기와의 충돌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주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우주 쓰레기 문제가 심각해지자 유엔을 비롯한 각종 우주 관련 국제 기구 에서는 대책을 마련하느라 고심하고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수명이 다한 인공위성의 궤도를 더 높이거나 낮추어 모아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단순히 우주 쓰레기를 모아 두는 방식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십년이 지나면 이곳도 꽉 차게 되고 쓰레기 궤도도 점점 낮아져 결국 지구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우주 쓰레기들을 사람들이 살지않는 사막이나 바닥에 추락 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정확한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마지막으로 우주 왕복선 등을 이용하여 우주 쓰레기를 수거해 오는 방법이 있으나 워낙 버려진 쓰레기가 많아 몇대의 우줏왕복선 밖에 없는 지금으로서는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우주에 떠다니는 쓰레기를 치우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닥칠지 모를 우주 재앙을 막기위해 연구해야 할 중요한 과제 입니다.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