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초록세상 사람들

‘어머니 인권교실’에 초대합니다

봄이지만 대부분의 주부들은 봄기운 한 번 제대로 느낄 겨를 없이 바쁘기만 합니다. 그리고 그 주부들은 대부분 여성들이기도 합니다.

가정을 챙기고, 아이를 돌보느라 자신은 늘 뒷전이기만한 주부들을 위해 인권연대에서 좋은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아이를 낳아 기르고 계시거나 앞으로 아이를 낳을 계획인 부모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아이의 교육문제도 함께 나누고, 주부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성 스스로의 정체성과 인권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도 마련했습니다. 물론 인권친화적인 가정을 위한 얘기도 나눕니다.

아이, 교육, 가정, 인권에 관심 있는 분들이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 봄이 다가기 전에 인권연대가 마련한 ‘어머니 인권교실’로 가볍게 나들이 한 번 하시는 건 어떨까요? 나들이 잘 했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겠습니다.

– 일시: 2006년 5월 29일(월) – 6월 2일(금)
– 시간: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 장소: 인권연대 교육장(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7번 출구 3분 거리)
– 수강료: 20,000원(인권연대 CMS회원 20% 할인), 개별강좌 수강 6,000원
– 신청: 인권연대(02-3672-9443, http://www.hrights.or.kr, hrights@chol.com)

# 강사 소개

5월 29일(월) ‘인권이란 무엇인가’
– 오창익/ 인권연대 사무국장
세계인권선언을 토대로 인권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을 갖는다. ‘인권은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천부적인 권리이다’라는 문구의 의미가 현실적 의미가 무엇인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5월 30일(화)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 이해하기’
– 김녕/ 서강대 교육대학원 교수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에 관한 기본 권리를 명시한 UN 아동권리협약을 중심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을 살펴본다.

5월 31일(수) ‘평화는 여성의 권리이다’
– 김엘리/ 성균관대 여성학 강사
평화를 고민하는 여성평화단체와 대학 강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엘리선생과 함께 여성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인권 이야기를 나눠본다. 여성주의와 평화주의적 관점에서 여성들의 인권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접근이 가능한지도 논의해본다.

6월 1일(목) ‘자녀들을 위한 인권 및 평화 교육’
– 고병헌/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
교육철학으로서의 평화교육을 얘기하고 있는 고병헌 교수님과 함께 ‘자녀들을 위한 인권 및 평화교육’ 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준비했다. 진정한 ‘평화교육’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도 함께 고민해보시기를…

6월 2일(금) ‘가정과 법률 그리고 인권’
– 김인숙/ 변호사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 중에서 가정폭력을 중심으로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법률적인 구제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의 가정 문화를 조명해 본다.

admin

(X) 초록세상 사람들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