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

[논평]서울시 발표 환영 – 서울에서 핵발전소 1기 줄이겠다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논평]서울시 핵발전소 1기 줄이겠다 20120109.hwp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논 평


 


“서울에서 핵발전소 1기 줄이겠다”발표, 적극 환영


– 탈핵도시선언 전국 지자체로 확산되어야 –


 


박원순 서울시장은 오늘(9일) 10시, 시청 대강당에서 시정운영계획을 밝히는 기자설명회를 열고, <15대 시정운영계획>을 발표하였다. 환경분야 계획으로는 “자원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도시에서 생산하는 도시로 전환하겠습니다”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과 생산으로 원전1기 줄이기’와 ‘시민 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발표했다.


이는 서울의 전력자립도가 0.03%에 불과하며, 사용하는 전력 대부분을 지역에서 공급받고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만들어진 정책으로 보인다. 이에 전국 52개 시민사회, 종교, 지역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박원순 시장의 ‘탈핵을 위한’ 정책을 적극 지지하며, 오늘의 선언에 다음과 같은 의미를 두고자 한다.


 


첫째, 현 정부의 핵발전 중심 에너지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공식적인 문제제기이다.


정부는 지난 11월 ‘후쿠시마 사고를 도약의 기회로’라고 내건 제4차원자력진흥종합계획(2012~2016)을 확정하면서 전력 중 핵에너지 비중을 2030년까지 59%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신규 핵발전소 부지 2~3곳을 확보하고, 2030년까지 수명이 끝나는 12개 원전 전체의 수명을 연장할 계획이다. 전 세계적인 탈핵의 흐름에 역행하는 정부의 잘못된 핵발전소 정책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반대하고 우려하면서도 이를 표현할 공간이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의 오늘과 같은 선언은 지자체가 정부 정책의 잘못을 지적하고, 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둘째, 시민들이 함께하는 탈핵을 위한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을 통해 핵발전소 1기를 없애겠다는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했다. 서울 시민들이 평소 사용하던 전력소비량을 13%정도 줄이면 핵발전소 1기를 줄일 수 있고, 그만큼 우리는 핵으로부터 안전한 세상에서 살게 된다는 에너지 절약의 동기를 명확하게 심어주고 있다. 시민의 참여와 실천을 통해 핵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갈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셋째, 서울과 지역의 ‘상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난 12월 23일, 정부와 한수원은 삼척과 영덕을 핵발전소 건설 신규부지로 선정하였다. 지역에서는 핵발전소 유치에 대한 찬반을 둘러싸고 갈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오늘 서울시의 선언은 핵발전 추가 건설보다 에너지 수요 관리가 대안임을 제시했다. 서울의 전력 소비량을 지속해서 줄여간다면 고리원전1호기와 같이 수명을 연장해 불안하게 가동하고 있는 핵발전소도 폐쇄할 수 있다. 서울시의 ‘핵발전소 1기 줄이기’ 선언은 핵발전소문제가 지역적인 문제가 아니라 전기를 쓰는 국민 모두의 책임임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다.


 


서울시의 선언은 탈핵을 위한 시작이다. 앞으로 이러한 정책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로 들불처럼 번져나가길 기대한다. 모든 지자체가 전기절약, 효율개선, 재생가능 에너지를 결합해 핵에너지로부터 독립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제로의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이제 목표가 분명해졌으니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상업부문 냉난방 소비를 줄이고, 과도한 조명 에너지를 줄이자.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참여한다면 얼마든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소비를 줄여 핵발전소 1기를 없앨 수 있다. 서울시의 오늘 발표를 2~3년 내에 실현할 수 있도록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회원들과 함께 적극 노력할 것이다.


 


2012.01.09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가톨릭환경연대, 경주핵안전연대, 광주환경운동연합,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나눔문화, 녹색교통운동, 녹색당(준), 녹색연합, 다함께, 대학생사람연대, 문화연대, 민주노동당,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반핵울산시민행동, 보건의료단체연합, 부안시민발전소, 사회당, 사회진보연대, 삼척핵발전소(핵단지) 유치 백지화위원회, 생태지평, 아이쿱 서울생협,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사)에너지나눔과평화, 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전환, 에너지정의행동, 여성민우회, 여성민우회생협, 여성환경연대,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공동행동,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 원불교, 전국교직직원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학생행진, 전태일을따르는민주노동연구소, 진보신당, 차일드세이브, 참교육학부모회, 참여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 초록교육연대,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핵으로부터안전하게살고싶은울진사람들, 환경과생명을지키는전국교사모임, 환경과공해연구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문의: 녹색연합 이유진 국장 010-3229-4907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국장 010-4288-8402

admin

(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