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기후변화 활동소식

자전거의 CO2 감축 효과는 얼마나 될까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 서울환경연합과 ‘자전거로출퇴근하는사람들’은 에너지시민연대와 함께 자전거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자전거로 CO2 다이어트’ 캠페인을 5월 28일부터 진행한다.

○ 에너지 절약과 대기오염 저감 등을 위해 자전거 타기가 권장되고 있지만 자전거의 환경적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부족으로 시민들의 이해도는 낮은 게 현실이다. ‘자전거로 CO2 다이어트’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의 온실가스 저감과 에너지 절약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시민들에게 자전거 타기의 장점을 알려 자전거 이용의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자 한다.

○ 이번 캠페인에서는 승용차, 버스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교통수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는 경우 예상되는 CO2 저감량, 에너지 절약에 따른 경제적 효과 등을 알아보게 된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 www.co2diet.or.kr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자신의 자전거 주행거리(Km)를 홈페이지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전거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자신의 온실가스 저감량과 모든 캠페인 참가자들이 줄인 CO2 누적 저감량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게시된다.

○ 에너지 및 기후변화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요즘 자전거 활성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40%가 수송부문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자전거와 같은 무동력 교통수단의 이용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 서울환경연합은 앞으로도 시민참여 캠페인과 자전거 정책 제안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자전거 타는 서울’을 앞당길 것이다.


■ 문의 : 서울환경연합 초록정책국 채수민 간사 (02-735-7000 / 016-434-4668)
김현영 팀장 (010-3323-9625)


 


 


 


자전거 이용으로 유발된 온실가스 감소량과 경제효과 등 사회적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캠페인 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 이용자에게 자전거 이용의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사회적으로는 환경, 경제효과.제시를 통해 자전거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자 합니다.

최근 신문, TV 등 각종 언론매체에서 ‘기후변화’ 또는 ‘온실가스’ 등에 대한 기사들이 매일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인간의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인류의 숙제로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CO2 배출량 중 20%는 수송부문에서 발생되며, 서울의 경우는 40%를 차지할 정도로 높습니다. 더구나, 자동차 중 75% 가량을 자가용차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송부문에서의 온실가스 저감은 에너지절약,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더불어 기후변화 방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더욱 가까이 한다면 그것이 곧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작은 지구사랑일 것입니다. 자동차로 홍수를 이룬 도심에서 자전거 타기가 물론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이들이 자전거를 이용한다면 자전거도 교통수단으로 당당하게 도로 위를 달릴 날도 올 것입니다.

캠페인에 동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자전거와 함께 열심히 온실가스를 줄여봅시다! ^^

admin

admin

에너지 기후변화 활동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