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부산환경운동연합 20주년 기념 활동백서 ‘생명으로 가는 길’ 출간]

http://pusan.kfem.or.kr/mkBoard/view.php?bod=0201&id=783

부산환경운동연합 20주년 기념 활동백서 ‘생명으로 가는 길’ 출간

 

‣ 취지

 

 

⃝ 지난 4월 9일은 부산환경운동연합이 20주년을 맞이한 날입니다. 이와 함께, 4월 25일(목)은 환경운동을 지지하고 격려하며, 사회의 기부문화를 확산시키는 ‘후원의 밤’을 가진 바 있습니다. 또한, 환경연합 ‘20주년 기념사업 백서분과위원회’에서는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활동백서를 제작⦁출간하게 되었습니다.

 

 

⃝ 지난 2012년 11월 결성된 ‘20주년 기념사업회 백서분과위원회’(위원장 박만준)를 결성하고 박만준위원장을 비롯한 6명이 백서의 기획 및 편집위원으로서 6개월간 작업한 끝에 결실을 맺게 되었습니다. 활동백서는 크게 서론과 역사, 부문별 활동내용 그리고 기념 좌담회, 부록 총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서제작은 지난 20년 혹은 28년의 부산환경운동연합의 역사 및 활동내용, 평가 그리고 향후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부산지역의 환경운동을 성찰하고 향후 20년 혹은 30년을 전망하기 위한 과제를 도출하는 형식과 내용으로 구성⦁제작 되었습니다.

 

 

⃝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서론은 ‘20년 환경운동연합의 사회적 과제’라는 박만준(동의대 철학과)교수의 글입니다. 협력과 상호의존의 생태학적 원리로 대안운동을 전개하며 생태학적 소양을 키우는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둘째, ‘부산환경운동연합의 역사’부문은 1985년에 설립된 부산환경연합의 모태, 한국공해문제연구소 부산지부와 1989년 설립된 부산환경연합의 전신, 공해추방시민운동협의회의 활동 그리고 ‘20년의 길목에 선 부산환경운동연합’으로 구성되어 각각 창립배경, 활동내용, 활동 과제 등을 즈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셋째,‘산 강 바다 그리고 환경운동’파트에는 ‘부산 강하천 살리기 운동, 20년’, ‘삼포지향의 부산과 생태계 보전 활동’, ‘반핵환경운동의 성찰과 전망’, ‘도시개발과 환경훼손’, ‘주민 주도의 녹색커뮤니티 운동’, ‘폐기물 줄이기 자원순환운동’, ‘궁금지 자연관찰 환경교육’, ‘먹거리 문제와 생협운동 그리고 도농교류’라는 제목으로 각 부문별 환경문제 및 운동의 활동내용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넷째, 좌담회에서는 전⦁현직 처장 및 김해창 교수, 안하원(사회운동가) 등이 변화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환경운동의 변화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 활동백서는 20년 아니, 28년의 환경운동사를 비롯하여 부산지역의 환경문제 및 환경운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8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을 소상하게 담고 있습니다. 책자는 비매품이며 필요로 하는 회원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가을에는 ‘20주년 기념사업회 비전분과위원회’에서 향후 환경운동의 비전과 전망을 제시하는 책자를 출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첨부자료 : 백서 사진

 

2013년 4월 26 일

 

 

부 산 환 경 운 동 연 합

 

 

문의 :

민 은주 국장(051-465-0221) / 최수영 사무처장(010-6763-7176)

 

 

 

admin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