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하천자연도조사] 광주천,풍영정천 하천 조사

http://gjkfem.or.kr/home/bbs/board.php?bo_table=0202&wr_id=1542
– 도심 하천은 지금, 어느 정도의 자연도를 갖고 있을 까요?
– 도시화 과정에, 강을 직강화 하고, 복개하고, 주차장으로 이용하고, 하천으로서 보호하고 관리하기 보다, 당장의 편의와 편리대로 이용하다 보니, 하천의 자연성은 상실되고 말았습니다. 
수질도 최악이 되고, 겨울 물만 흐를 뿐 하천으로서의 모습을 잃어 버렸습니다.

– 이런 반성으로 하천을 복원하고 살리기 위한 노력들이 있었습니다. 정부(지방정부)는  자연형 하천정화사업 등을 통해 하천을 복원해 왔습니다. 그러나, 자연형하천사업 과정에 자연보다는 인공적인 것, 편의 편리를 포기하지 않은 결과, 여전히 하천은 힘든 모습입니다. 
– 그래서 더더욱 강살리기 활동을 포기 할 수 없습니다. 
– 평가 활동도 그 일환일 것입니다.
– 강살리기네트워크와 함께 지역 도심하천 자연도평가를 위한 조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10월 11일과 12일에 광주천 풍영정천 자연도 평가를 위한 조사를 했습니다.

– 풍영정천은 지난 상반기에 조사했을 때보다 수질을 양호한듯 합니다. 하수 유입이 상대적으로 줄어든 이유보 보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오염된 생활 하수 가 유입되고 있어, 부분 부분 악취도 있었습니다.

* 상반기 평가 내용을 자료실에 올려놓았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도 곧 공유하겠습니다.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