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기자회견] 고리 1호기 냉각기능 상실, 한 달간 은폐에 따른 부산/울산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http://pusan.kfem.or.kr/mkBoard/view.php?bod=0201&id=698

☞ 파일명: 3.14고리1호기사고은폐규탄기자회견사진1.jpg

☞ 파일명: 3.14고리1호기사고은폐규탄기자회견사진5.jpg

지난 2월 9일, 고리 1호기에서 발전기 보호 계전기 시험중 외부전원 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이 사고 당시에 비상용 디젤 발전기마저 작동하지 않아 전 전원 상실상태가 무려 12분 동안이나 지속되었습니다.

 

후쿠시마 사고가 외부전원 공급 중단이 지속되어 폭발로 이어진것을 봤을때 이는 너무나 위험한 사고입니다. 

하지만 이 사고 사실은 한달이 지난 3월 12일이 되어서야 보고되었고 밝혀졌습니다.

 

이에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와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고리1호기 사고 은폐 사실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3월 14일 수요일 오후 2시 고리원자력본부 앞에서 가졌습니다. 

 

기자회견을 통해 고리1호기 전원 상실이라는 중대한 사고를 보고하지않은 한수원과 몰랐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위험천만한 고리1호기의 폐쇄를 촉구했습니다.

 

기자회견 당시 사진과 아래에 기자회견시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첨부합니다.

 

 

[고리 1호기 냉각기능 상실, 한 달간 은폐에 따른 부산/울산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고리1호기 전원 상실사고 은폐!

탈핵 열풍을 막기 위한 조직적 은폐!!

고리1호기의 즉각 폐쇄와

한수원 사장 및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한다!

 

– 오늘(14일) 오후 2시 고리핵발전소 정문 앞 긴급기자회견-

 

 

지난 2월 9일 오후 8시 34분경, 고리 1호기에서 발전기 보호 계전기 시험 중 외부전원 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후쿠시마 핵발전소의 경우, 외부전원 공급 중단이 지속되어 폭발사고로 이어졌을 정도로 이는 매우 위험한 사고다. 이를 막기 위해 핵발전소에는 여러 개의 비상용 디젤 발전기가 있지만, 이번 사고에서는 이마저 작동을 하지 않아 전원 상실상태가 무려 12분 동안이나 지속되었다.

 

 

이러한 중대한 사고에도 불구하고 핵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를 즉시 보고하지 않고, 무려 한 달이 지난 3월 12일에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고하였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그 사이 이 문제를 몰랐다는 입장을 취하는 등 이번 사고와 관련해서 핵산업계 전체가 비상식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 핵발전소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소속 주재원이 항상 상주하고 있다. 또한 사고 당시 고리1호기는 계획예방정비 중이었기 때문에 1,000여명의 인원이 작업을 하고 있었다. 고리1호기 전 전원 상실이라는 중대한 사고가 보고도 되지 않았고, 원자력위원회에서 이를 인지도 못했다는 것은 한수원과 원자력위윈회가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는 해석을 내릴 수밖에 없다. 특히 이를 원자력위원회에 보고한 시점이 후쿠시마 핵사고 1주기 행사가 끝난 3월 12일이라는 점에서 은폐 의혹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한수원은 더 이상 고리1호기를 운영할 능력도 자격도 없다. 그동안 수많은 보완책과 ‘안전’ 선언에도 불구하고 고리1호기 사고는 끊임없이 발생하였다. 또한 지난 중고부품납품 비리 사건에 이은 이번 사고의 은폐는 한수원과 안전위가 도덕적으로 부패한 집단일 뿐만 아니라 본질적으로도 비리와 불법을 일삼는 집단이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우리는 엄중히 요구한다. 한수원의 무능력과 부패, 비리, 불법 가운데 더 이상 고리1호기를 가동할 수 없다. 고리1호기를 즉각 폐쇄하라! 철저한 진상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한수원 비리와 부패, 은폐의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해야할 것이다. 또한 핵발전소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이번 사건의 조직적 은폐에 의혹을 사고 있는바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한다!

 

 

2012년 3월 14일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