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신동철거지역석면철거안전무방비,대책시급하다.

http://cafe395.daum.net/_c21_/bbs_read?grpid=1G8u6&fldid=S0b7&contentval=00004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4

수원시 신동지구 석면철거(슬레이트)가 진행되고 있다.

석면의 안전성은 세계보건기구에서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여 그 논의가 이미 종지부를 찍은 지 오래이다.

이에 노동부에도 석면의 안전 및 철거지침을 정하여 석면을 취급하는 노동자의 안전을 보장받도록 규정하고 있고,

환경부에서는 특별법을 만들어 석면피해자에 대한 구제와 대책을 시행중에 있다.

 

지난 12월 초에 수원시 신동지구에 진행된 석면철거 현장은 비산되는 석면에 대한 대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는 상태에서

마구잡이로 진행되고 있고, 철거 노동자들의 건강권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노동부에서 제시한 석면해체.제거작업 매뉴얼과 신동지역 철거현장 사진과 비교해 보면

현장에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시급히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 비산되지 않도록 습윤작업이 전혀 진행되지 않는다. 습윤살포기는 차에 덩그러니 방치되어 있다.

-. 최대한 절단,연마,파손되지 않도록 해야 하나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상당량이 파손되어 있다.

-. 배출시 비산되지 않도록 이중포장하고 보관시설을 설치하여 안전하게 보관 및 폐기처리를 해야 하나 전혀 그렇지 못하고 있다.

-. 탈의실로 꾸민 시설은 보이나 외부로 노출되어 있고, 샤워시설,갱의실 등이 전혀 설치되어 있지 않다. 

-. 작업중 고글을 반드시 착용해야 하나 멋으로 쓰고 있고, 불투수용 장갑을 착용하여나 하나 그렇지 못하다.

 

노동부 수원지청이 해체작업이 시작되었을때 주민의 신고로 방문했으나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철거업자 편을 들었다는

충격적인 행동이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비산으로 인한 시민의 건강권과 철거노동자의 안전을 철저하는 무시하는 노동부를 규탄한다.

 

 

 

다음은 노동부에서 제시한 석면해체.제거작업(지붕재) 매뉴얼 일부이다.

(1) 석면이 함유된 지붕재는 가능한 한 손상되지 않도록 제거하여야 한다.

◎ 지붕재 해체․제거작업은 가능한 한 절단용 동력도구 등을 이용하여 지붕재를 직접 절단, 연마 또는 찢거나 하는 등의 손상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제거하여야 한다.

(2) 해체․제거작업은 물 또는 습윤제를 이용한 습식작업으로 하여야 한다.

◎ 지붕재를 손상시켜 해체․제거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습식작업을 하여야 하며 절단기계는 사용중 계속하여 분무되어야 한다. 다만, 습식작업이 불가능하거나 안전상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다.

◎ 동력 지붕절단기를 사용하여 석면이 함유된 지붕천(felt)이 있는 지붕재와 부드러운 재질의 지붕표면을 제거하는 경우에는 절단시 발생하는 석면분진을 제거하기 위해 HEPA 필터가 장착된 분진포집기 또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고 절단면을 따라 발생된 석면 잔재물 또는 부스러기를 완전히 세척하여야 한다.

◎ 습윤제의 경우 물의 표면장력을 감소시키기 위해 첨가하는 것으로 물질내로 투과하려는 물의 능력을 증가시키고 물질내 구석진 곳까지 습윤화하는데 효과적이므로 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이러한 수정수(amended water)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식기세척제를 사용할 수 있음. 20리터의 물에 1 컵 정도의 세척제를 첨가하여 만든다.

(3) 지붕에서 해체․제거된 석면함유물질은 직접 땅으로 떨어뜨리거나 던지지 말아야 한다.

◎ 지붕에서 제거된 석면함유물질은 밀폐용기에 넣어 직접 땅으로 떨어뜨리거나 던지지 말고 작업자가 직접 가지고 하역하여야 한다.

◎ 작업자가 직접 하역하지 않는 경우에는 밀폐형의 하역슈트나 크레인 또는 호이스트 등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하역하여야 한다.

◎ 손상된 석면함유물질은 가능한 한 빨리 땅으로 하역되어야 하며 그 물질이 지붕위에 있는 동안은 습윤상태로 불침투성 용기로 담아져 있어야 한다.

(4) 지붕높이의 난방 또는 환기를 위한 통풍구는 격리시키고 환기설비는 가동을 중단시켜야 한다.

◎ 지붕재의 해체․제거작업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석면분진이 실내를 유입되어 오염되지 않도록 난방 또는 환기를 위한 모든 통풍구의 유입부위는 작업장소와 가능한 멀리 격리시키고 작업중 환기설비의 가동을 중단하여야 한다.

(5) 작업근로자에게 반면형의 성능검정 1급 방진마스크 이상의 성능을 가진 호흡보호구를 지급하고 착용시켜야 한다.

◎ 면체가 안면부의 입과 코를 덮을 수 있는 구조의 반면형 방진마스크 이상의 성능을 가진 호흡보호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 반면형 방진마스크를 착용한 경우에는 보안경(고글)을 근로자에게 지급하여 착용토록 하여야 한다.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