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

마틴 미텔바흐 교수 기자 간담회 및 인터뷰

– 환경운동연합 초청 –

마틴 미텔바흐 교수 기자 간담회 및 인터뷰

❍일시 : 2006년 8월 25일(금) 오전 10시

❍장소 :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프레스센터 7층)

(** 순차통역**)

환경연합 초청으로 <고유가 에너지위기 대응 국제워크숍> 에 참석 중인 ‘마틴 미텔바흐’ 교수의 기자간담회 및 인터뷰 일정을 잡았습니다.

탈석유 정책을 선도하는 오스트리아 그라츠(Graz)시의 사례와 바이오디젤을 활용한 석유위기 대응 정책 및 사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그라츠시는 140여대의 시내버스가 100% 바이오디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시작된 그라즈시의 바이오디젤 확산은 시내버스는 물론 택시와 일반 차량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더군다나 대부분의 바이오디젤은 프라이팬에서 나온 폐식용유를 다시 정제∙처리한 것입니다.

그라즈시의 이런 변화는 <마틴 미텔바흐> 교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는 세계적으로 바이오디젤 생산 연구와 정책 개발을 주도하는 탁월한 전문가이며, 오랜 연구와 정책 개발의 경험을 담아서 세계 최초로 바이오디젤에 대한 종합 교과서를 집필한 사람입니다. 많은 취재,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끝)

-붙임: 마틴 미텔바흐 교수 약력

## 마틴 미텔바흐 교수 (오스트리아 그라츠 대학) ##

(Martin Mittelbach, Karl-Franzens-University Graz, Institute for Chemistry Department of Renewable Resources)

그라츠 (Graz) 대학 화학연구소 교수, 1993년 이후 워킹 그룹 “재생가능한 자원을 위한 화학 및 기술” 대표, 20년 이상 지방산 에스테르를 디젤 연료로 이용하는 것에 대한 제품 개발 및 분석. 지방 및 오일의 합성 유기화학 및 기술 분야에서 10개 이상의 특허 (바이오디젤 생산기술). 1981년 평자씨 기름 및 튀김 기름을 이용한 최초의 실험 시도.

<바이오디젤 관련 주요 활동>

. 1985년 세계 최초 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한 시험생산 참여

. 바이오디젤 표준화를 위한 오스트리아 표준화 위원회 위원

. 1994년 오스트리아 바이오디젤 연구소 공동창립자 ; 2003년까지 부회장

. 미국, 일본, 한국, 호주,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에서의 바이오디젤 표준 개발에 자문

. 세계 최초 바이오디젤 핸드북 「Biodiesel」저자 (2004)

<문의: 에너지-기후변화팀 김연지 019-359-6641>

—————————————————————————————————————

환경운동연합 www.kfem.or.kr 지구의벗 한국본부

(110-806)서울시 종로구 누하동 251번지 ▪ 전화 02)735-7000 ▪ 팩스 02)730-1240

admin

admin

(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