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트윗소식!

http://blog.naver.com/altjs5310/136040690

지난 8월 6일 토요일 제주해군기지건설 백지화 촉구 2차 전국시민행동의 날이 있었다. 환경운동연합 활동가와 회원 총 17명은 오하마나 제주행 크루즈를 타고 14시간이 걸려 제주항에 도착했다. 올레 7코스를 걸어 강정마을 상황실을 방문하여 주민들을 만났고 구럼비 바위에 서서 잠시 아름다운 바다를 바라보았다. 철푸덕 거리는 파도소리는 제주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외침 같았다. 오후 5시쯤 구럼비 바위를 뒤로 한 채 문화제가 열리는 강정마을 해군제주기지사업단 공사장 맞은편 마을운동장으로 향했다.

 

이날 ‘제2차 제주해군기지 백지화 촉구 제주강정평화대회’에는 강정마을 주민들을 비롯해 전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평화운동가들, 시민 등 500여명이 모여 해군기지 백지화를 촉구했다.

 

제9호 태풍 ‘무이파’의 간접 영향으로 구름이 잔뜩 낀 흐린 날씨에다 강한 바람이 불었으나 행사 진행에 큰 불편을 주진 않았다. 그러나 행사가 끝날 즈음 짙은 검은 구름이 밀려와 비를 쏟아 붓기 시작했다. 이후 제주도는 태풍 ‘무이파’ 집중 영향권에 들어와 강정마을을 휩쓸고 갔다.

 

문화제 행사(6일)를 치루고 이틀이 지난 후에야 태풍이 잠잠해졌다. 8일 아침 제주도 전역이 태풍 무이파로 입은 피해를 복구하느라 정신이 없는 마당에 서귀포 경찰서 200여명의 경찰을 동원해 마을을 진입했다. 태풍 피해 지원은 커녕 뚜렷한 이유도 없이 강정마을을 급습해 방해만 놓았다.

 

8월 8일



태풍 후 삼거리에 차광막을 못치게하려고 경찰병력이 200여명 투입

 

Peace & Green Boat 순례단은 비행기 결항으로 7일 아침 비행기를 타지 못하고 8일 오후 6시에 김포공항에 도착했다. 강정에 생명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순례를 마쳤으나 강정상황은 더 긴박하고 심각하게 흘러갔다.

 

8월 9일



경찰 방패에 맞아 실신한 주민

 

14일 오후 서울과 경기지역 경찰 600여명과 물대포차 3대, 최루탄 발사기가 장착된 시위진압차량 10대 등이 대거 제주에 배치됐다는 소식이 알려졌었다.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삼거리로 속속 몰려들었다.

 

광복절인 15일 낮 12시. 강정마을 중덕해안가로 통하는 길목인 농로 삼거리는 평온했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로 무거운 공기가 짓누르고 있었다.

 

8월 15일



새벽공권력침탈에 대비한 강정사수 결의

 

강정 마을회에서 알려온 정보는 이렇다.

“16일 오전 6시 경찰 병력 월드컵경기장 집결, 7시 강정마을로 이동한다는 계획입니다. 육지에서 내려온 전체경찰병력(600명)과 제주경찰병력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정마을회는 비상대응체제를 갖추고 내일 총력전을 펼칠 생각입니다.

각 단체에서도 연대 방문 부탁드립니다. 서울에서의 대응방법도 찾고 있습니다.”

 

이날 강정마을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운동가들을 진압하기 위한 목적으로 온 육지부의 경찰 병력은 토벌대나 다름없다”며, 이들의 철수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16일 밤, 범대위에서 전해온 제주 상황

“새벽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공권력 투입은 당분간 유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관진 국방장버이 공권력 요청한 바 없고, 가처분 결정 날 때까지 공사 강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것이 현재 소식입니다. 강정마을에 속속 모인 주민들과 활동가들도 한시름 놓으신 듯 합니다. 이제 군도, 정치권도 가처분 결과에 주목하고 기다리고 있어, 법적대응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8월 22일

 

8월 24일

 

 

 

해군기지전국대책위는 다음달 3일 오후 12시 김포공항에서 제주로 가는 170석 규모의 티웨이 항공(TW765편)을 예약해, 제주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순례하는 ‘제주 강정 구럼비 해변으로 가는 평화의 비행기’ 행사를 진행한다.

 

8월 25일

문정현신부님 연행되셨지만, 웃으며 투쟁하십니다.

 

 

신청 및 문의

http://www.peoplepower21.org/816360#2

 

 

실시간 강정상황 속보와 사진제공은

@coconek 김민수씨가 해주셨습니다.

김민수씨는 강정마을에서 살고 있는 에니메이션 감독입니다.

3년째 주민들과 함께 해군기지건설반대 투쟁을 해오고 있습니다.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