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

2차 2010 서울환경비전포럼 – ‘자전거타는서울’을 위한 모색

 

2차 2010 서울 환경 비전 포럼 – ‘자전거 타는 서울’을 위한 모색

■ 일시 : 2006년 7월 27일 (목) 14:00~17:00
■ 장소 : 환경재단 레이첼카슨 룸 (프레스센터 7층)

○ 서울환경연합은 에너지시민연대와 공동으로 7월 27일(목) 오후 2시~5시에 ‘2차 2010 서울 환경 비전 포럼 -‘자전거 타는 서울’을 위한 모색’을 개최합니다.

○ 에너지 문제와 교통․대기오염 문제의 대안으로 소위 녹색교통이라 불리는 자전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계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의 자전거 수송분담률은 여전히 한자리수에 머물고 있고, 레저 목적의 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전거가 실제적인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인식전환과 함께 서울시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과 지원이 무엇보다도 뒷받침 되어야 할 것입니다.

○ 서울환경연합은 지난 5․31지방선거 환경정책으로 발표한 바 있는 ‘2010 서울 환경 5대 비전 10대 제안’에서 ‘자전거 타는 서울’을 차기 서울 시정의 비전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과거 자전거 정책의 한계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자전거 타는 서울’을 위한 제도적 ․ 정책적 방안을 모색합니다.

○ 이번 포럼에서는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최진석 박사가 자전거 선진도시의 정책사례의 국내적용 가능성 진단 및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평가와 시사점 등에 대해, 녹색자전거봉사단 한만정 단장이 이용자가 느끼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의 개선과제 등에 대해 주제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자전거이용자단체, 자치단체, 전문연구기관, 환경단체 관계자 등이 각계에서 바라본 자전거 정책의 현황과 나아갈 바에 대해 토론을 진행합니다.

○ 서울환경연합은 대도시 서울에서 자전거가 교통수단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이번 포럼에 귀사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문의 : 서울환경연합 초록정책국 채수민 간사 (016-434-4668,735-7000)
김현영 간사 (010-3323-9625)
이철재 국장 (016-237-1650)

■ 프로그램

사회: 이철재 서울환경연합 초록정책국장
좌장: 장재연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교실 교수
인사말: 윤준하 환경운동연합 대표

주제발표
주제1: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평가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 방향
– 최진석 한국환경정책 ․ 평가연구원 책임연구원
주제2: 이용자가 느끼는 자전거 활성화 정책의 개선과제
– 한만정 녹색자전거봉사단 단장

지정토론
권오철 송파구 교통행정과장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송상석 녹색교통 자동차환경팀장
이원영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운영자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admin

(X) 에너지 기후변화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