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행복한 고구마 이야기

http://blog.naver.com/ecojh8190/10089176940

우리텃밭 2차 전체 워크샵에 참석하러 어제 대전에 다녀왔어요.

워크샵은 우리텃밭 생산자와 소비자 담당이 모여 우리텃밭 현황에 대해 나누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발전적인 꾸러미가 될 수 있을지 함께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이번 워크샵에서는 특별히 두분의 자랑스러운 선배님들을 모시고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있었는데요

그 중 한분이 행복한 고구마 이정옥 대표님이셨습니다. (다른 한분은 다음에…)

 

고구마 농사를 짓기 시작한지 32년, 그 중 유기농 고구마 재배를 한 것은 25년 정도 되었다 말씀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셨는데요

‘무공해 식품’ 고구마란 말과는 달리 농사를 지으며 쓰게 되는 여러가지 비료와 농약 등이

고구마를 드시는 분들께 미안하고, 또 땅에게 미안해 유기농 고구마 농사로 전환하게 되셨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처음 천평으로 시작해, 유기농 고구마란 사실에 건강한 먹을거리 운동을 하시는 분들, 또 건강한 고구마를 먹고 싶은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천평 천평 늘려나가기 시작한 농사가 지금은 6만평에 달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와~~~

 

이렇게 농사를 지으며 몇가지 중요한 말씀을 해 주셨는데

 

– 나는 자랑스러운 농민이다

이정옥 대표님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초대 회장님이셨다고 합니다. 농민운동 하시며 고생도 많으셨지만, 농민운동 하시며 나는 진정한 농사꾼이 되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셨다고 하셨습니다. 

 

– 내 주변의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하자

이미 남편이 고구마 농사를 짓고 있었고, 어릴 때 부터 고구마를 좋아해 고구마 농사에 사랑을 쏟게 되셨다고 말씀하시며, 고구마 농사 짓는데 감자 생각을 하면 되겠냐는 말씀을 하셨어요.  고구마 농사를 이왕 짓고 있는거, 더 많이 고구마를 이해하고 사랑하려 노력하면 자연히 고구마 농사가 잘 되지 않겠냐는 말씀이셨어요.

 

– 지속적인 소득을 창출하자

농민은 일년에 한두번 소득을 쥐게 되는데 매달 월급받는 직장인이 한때는 부러우셨대요. 그래서 지속적인 소득을 만들 수 있는 농민이 되어야 겠다 생각하셨는데  그러다 농산물 마켓팅에 관심 가지게 되고, “행복한 고구마”란 이름을 짓고, 홈페이지도 만들게 되셨다고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소득 창출은 한번 먹은 사람이 또 구매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최상의 상품을 출하하는 것이라 말씀하셨어요. 이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마음이 결국 소비자를 멀어지게 만드는 것이라 말씀하셨는데요… 소비자를 위하는 마음이 결국 자신의 일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 스토리텔링

행복한 고구마 이야기를 들으며 이정옥 대표님은 정말 감성이 풍부하신 분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말씀도 어찌나 예쁘게 재밌게 지어내시는지 ㅋ… 농사에 대한 본인의 생각, 삶의 이야기를 스토리렐링이란 코너를 통해 홈페이지에 꾸준이 싣고 계셨고, 언젠가는 책도 꼭 내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그런 소소한 이야기도 재밌어 하신다는 말씀도 해 주셨는데요, “행복한 고구마”를 만든 이야기, 농업에 대한 이야기, 삶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잔잔히 풀어낸 그 이야기가 결국 “행복한 고구마”를 소비자가 자꾸 찾게 되고, 또 믿음을 가지게 만드는거 같았습니다.

 

이름을 “행복한” 고구마로 지어, 일은 더 힘들다는 우스개 소리도 하셨는데요,

그러다 보니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도 행복하게 만들어야 하고, 본인의 삶도 물론 행복해야 한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저도 오늘 아침 출근해 행복한 고구마 홈페이지에 들어가 행복한 고구마 이야기 세상에 잠시 들어가 있었습니다.

황토 흙과 바다가 배경인 행복한 고구마 곡식창고의 모습…

고구마 잎이 하트 모양이라 하셨어요. 그 많은 고구마 잎들이 자신을 향해 사랑한다 말하고 있는데, 내가 어떻게 행복하지 않겠냐고 웃으며 말씀하셨는데요…

 

삶의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깊게 고민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삶이 결국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세상의 이야기가 진정으로 느껴지는 아침입니다.

 

행복한 고구마 홈페이지 가기 www.happysweet.co.kr

 

  (이 사진은 행복한 고구마에서 데려왔어요)

후배들에게 자랑스러운 농민, 가치있는 농민이 되길 바란다는 말씀을 전하시는 이정옥 대표님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