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GMO검출되었던 4개 햄, 소시지 제조사, GMO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 확인

http://blog.naver.com/ecojh8190/10105505693

GMO검출 4개 햄,소시지 제조사 (롯데햄, CJ제일제당, 사조대림, 신세계 이마트)

 

GMO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 확인

 

“소비자도 원하고, 기업도 원하는 GMO 표시 강화 더 미룰 수 없다”

[서울환경운동연합 GMO 조사결과 발표 후속 보도자료]

 

 

1.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지난 3월 9일 국내 유통매장에서 햄, 소시지 24개 제품을 수거해서 유전자조작 원료 사용여부 조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24개 제품 중 롯데햄, CJ제일제당, 사조대림, 이마트에서 제조, 판매하는 6개 제품에서 유전자조작 콩이 사용되고 있음을 발표했습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이 자리에서 4개 기업에게 유전자조작 원료 사용 여부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묻고, 정부에게 2008년 약속한 유전자조작식품 표시제 강화를 즉각 시행 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발표 다음 날(10일) CJ제일제당에서 유전자조작원료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밝힌데 이어 나머지 3개 제조사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2. (주)롯데햄은 공식답변을 통해서 현재 Non-GMO(비유전자조작원료)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번에 검출된 원료 역시 구분유통증명서를 확인했고, 자체 실험결과 원료에 0.24% 이내로 관리되어 미국 ADM사를 통해서 수입되었고 밝혔습니다.

 

3. (주)사조대림 역시 비슷한 답변을 보내왔습니다. 유전자조작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구분관리 증명서를 구비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덧붙여 “(주)사조대림은 GMO 원료 사용은 신선, 웰빙을 추구하는 당사의 브랜드 컨셉 전략과도 전혀 맞지 않으며 식품전문 제조회사로써, 당사는 향후에도 GMO원료 사용을 절대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답변해왔습니다.

 

4. (주)신세계 이마트는 답변공문에서 상기 업체와 마찬가지로 유전자조작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구분관리 증명서를 구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주) 신세계 이마트 역시 유전자조작원료 사용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며 “비의도적혼입치에 대한 제도적인 관리가 강화된다면 그에 맞추어 최대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안전관리에 더욱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해왔습니다.

 

5. 서울환경운동연합에서 진행한 햄, 소시지 유전자조작원료 조사결과에 드러난 결과와 기업의 답변의 의미를 요약하면,

 

1) 식품 기업은 현재 유전자조작원료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고 관련서류를 구비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미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콩이 철저하게 구분 유통되고 있지 못하다.

3) 기업들은 유전자조작 원료를 사용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고 있다.

4) 소비자들은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한 우려와 관심이 크다.

5) 현행 유전자조작식품 표시제도가 기업과 소비자의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고 있지 못하다.

 

6. 먹을거리 안전은 시민들에게 최우선 과제입니다. 생태계에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생산된 건강하고 문화적으로 적합한 식량에 대한 시민의 권리이며, 스스로의 고유한 식량과 농업체계를 결정할 수 있다는 식량주권(食糧主權)의 분명하고 명확한 정의가 지켜져야 합니다. 유전자조작식품은 식량주권을 위협하고 있으며, 더욱이 현행 표시제도는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을 충분히 보장하고 있지 못합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조사결과 발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기업도 소비자도 원하고 있는 유전자조작식품 표시제도의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할 것입니다.

 

 

문의 : 서울환경운동연합 생태도시팀 최준호 활동가 

 

* 참 조

2008년 유전자조작옥수수 수입반대 국민연대에게 GM옥수수 프리선언을 밝힌 업체

 

풀무원(주), 농심(주), 남양유업(주), 서울우유협동조합, 매일유업(주), 파스퇴르유업(주)

한국야쿠르트(주), (주)동원에프앤비, (주)롯데햄, (주)마니커, 장충동왕족발(주)

동아오츠카(주), 정식품(주), 일동후디스(주), 웅진식품(주), 한국코카콜라(주), 진로

도미노피자, 파파존스, 베니건스, 농심켈로그(주), 광동제약(주)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