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강좌후기] 기후변화와 먹거리 위기

http://blog.naver.com/ecojh8190/10107732602

서울환경연합과 에코생협은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라는 제목으로 기후적응 먹을거리와 함께하는 시민강좌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4월 19일 (화) 첫 강의가 환경센터 회화나무홀에서 열렸었구요, 간단한 후기를 올립니다.

 

 

이번 강좌는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닥친 먹을거리 위기에 대해 살펴보고, 이런 기후위기의 시기에 어떻게 하면 건강한 먹을거리를 먹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현실적인 모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서 강의는 강좌와 함께 기후적응 먹을거리인 피클 만들기가 함께 진행됩니다.

 

이 날은 첫 강의로 기후변화행동연구소의 안병옥 소장님을 모시고 “기후변화로 인한 밥상의 위기”가 진행되었구요, 강의 전에 에코생협 상무이사인 최재숙님으로부터 양파, 비트 피클 만드는 법을 배웠습니다.

 

 

양파피클 만드는 방법

 

준비물 : 양파 4개, 비트 1개

피클절임재료 : 식초 1컵, 설탕 1컵 (마스코바도 설탕을 섰습니다) 물 1컵, 소금 3큰술, 건고추 1, 생강 1/2쪽, 통후추 약간, 월계수 잎 1장 (통후추나 월계수 잎은 있는 분만 넣으세요)

 

우선 양파는 크기에 딸 4~8등분으로 자르고 비트는 나박나박 납작하게 썰어 놓는다.

절임재료를 넣고 끓여 체에 걸러 식힌 다음 소독한 유리그릇에 담아 놓는다.

2~3일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 보관하여 먹는다.

 

오래 두는 것보다 그때그때 바로 해서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짜지 않고 아삭아삭한 맛이 좋구요, 또 건강식품 비트를 사용해 색깔이 자주보라빛으로 물드는게 너무 이쁘답니다.

 

 

그 후 진행된 안병옥 소장님의 강의에서는 최근 일어난 이집트 사태가 러시아 기후변화로 인한 밀부족과 연관되어 있음을 예로 들어 설명해 주시며 기후변화의 직격탄은 바로 농업이 맞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 먹고 살지 않을 수 없으며, 아무리 돈이 많아도 농산물이 없으면 사서 먹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작년 겨울 우리나라는 한파가 닥쳤지만, 전세계적인 지구온도는 오히려 올랐다는 말씀을 통해 기후온난화는 지금도 진행중이며 기후변화에 가장 민감한 먹을거리에 닥친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 농사 짓는 법을 배우라!

– 집 짓는 법을 배우라!

– 고기를 적게 먹으라!

 

는 말씀으로 강의를 마치셨습니다.

 

다음 강의는 4월 26일 (화) 10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이번주 부터는 실전입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의 신지연 국장님을 모시고, 가까운 먹을거리, 직거래 먹을거리, 토종 먹을거리의 중요함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문의) 에코생협 조합원활동지원팀 02-733-7117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