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내 친구, 지구를 지켜 줘!] 처음으로 옮긴 책이 나왔네요.

http://blog.naver.com/toetoehappy/90088117183


 

토드 파, 장미정고래이야기2010.06.07

 


 
책 소개
 

지구야, 사랑해!

아이들에게 ‘생태 감수성’을 심어주는 『내 친구 지구를 지켜줘』. 아이들이 자연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니면서 성장하도록 이끄는 환경그림책이다. 페이지를 펼치면 아이들과 또래인 친구들이 등장하여 지구를 아끼고 보살피는 자신만의 방법을 소개한다. 지구를 아끼고 보살펴야 하는 이유는 자신이 나무와 바다, 그리고 북극곰 등을 사랑하기 때문이라는 풋풋한 고백을 들을 수 있다. 아이들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 실천 가능한 일을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인도한다. 특히 지구를 지키는 일의 의미에 대해서 감성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생태 감수성을 키워주고 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선명한 선과 알록달록한 색이 어우러진 저자 특유의 앙증맞은 그림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아이들에게 자연을 대하는 감성을 높여주면서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신이 실천할 일을 찾아나가도록 이끌고 있다. 아울러 ‘나’와 ‘너’를 넘어 ‘우리’가 되면 환경을 보호하는 등 세상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준다. 뒷부분에는 ‘지구를 지키는 10가지 방법’을 포스트 형식으로 담아냈다.

 

저자 소개

 

저자 토드 파
어린이를 위한 책을 30권 넘게 쓴 작가. 그 중에서 《난 널 사랑해》는 뉴욕타임즈의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지금은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달라도 괜찮아》《평화는요》《우린 한가족이야》《엄마책》《아빠책》《할머니책》《할아버지책》《가족책》《책을 읽으면 기분이 좋아져요》《나의 기분》《기분이 좋아지는 책》들이 있다.

역자 장미정
지금은 친환경마을로 많이 알려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나 과학자가 되고 싶은 꿈을 꾸며 자랐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전공하고, 한때 건설회사에서 환경 연구원으로 일한 적도 있다. 대학원에서 환경교육을 공부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꿈꾸게 되었고, 환경교육전문기관인 (사)환경교육센터에서 자연의 마음을 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서울대학교에서 환경교육가에 관한 박사논문을 준비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환경아, 놀자》《생각지기와 함께 하는 유아환경교육》들이 있다.

 

 

교보문고

“어린이 환경 교육에 앞서 ‘생태 감수성’을 키워주세요!
《내 친구 지구를 지켜 줘!》는 지구와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이
먼저임을 알려 주는 환경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생태 감수성’!
자연을 사랑하는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으로 그려낸 지구 환경책. 단편적으로 환경을 지키는 실천 방법을 나열하지 않고, 환경과 생명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감성적으로 알려주어 아이들의 생태 감수성을 키워준다. 우리 아이들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환경 지식이 아니라, 지구 환경과 생명에 대한 사랑이 먼저임을 시적으로 표현했다. “나는 나무를 사랑하니까.” “나는 별을 사랑하니까.” “나는 물고기를 사랑하니까.”라고 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은 말한다.
이어서 종이와 전기와 물을 아끼는 까닭은 자기가 사랑하는 것을 늘 가까이서 볼 수 있고 함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이렇듯 자연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는 여러 아이들은 작가 자신이기도 하고, 책을 읽는 아이 또는 읽어 주는 부모 자신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마음으로 전하는 지구사랑 고백, “지구야, 사랑해!”
우리가 무언가를 위해 진심으로 애쓰고 관심을 기울이는 까닭은 아주 단순하다. 사랑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지구를 아끼고 보살펴야 하는 까닭을 ‘내가 사랑하는 많은 것들을 품고 있기 때문’이라고 명쾌하게 이야기한다. 이 책을 계기로 아이들은 지구 환경이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왜 지구를 지켜야 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 마음에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답이 생기고 마음속에서 그것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행동 하나하나가 바뀌게 될 것이다. 나아가 더 커다란 변화에 대한 의지와 희망을 품게 될 것이 분명하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품고 있는 지구’ ‘그래서 더욱 아끼고 사랑해야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품고 있는 지구’라는 생각과 ‘그래서 더욱 아끼고 사랑해야지’라는 마음. 이것이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찾아나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닐까?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아이들이 앞으로 환경에 대한 자기의 생각과 행동을 정립해 나가는 데 밑거름이 되어 줄 책이다. 또한 리듬감 있는 문장과 선명한 색감의 그림으로 유쾌하고 경쾌한 분위기를 자아내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볼 수 있는 책이다. 아이에게 처음 ‘환경’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을 때 부담 없이 감성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내 친구 지구를 지켜 줘!》는 이러한 취지에 맞게 재생종이를 사용하여 만든 책이기도 하다.

모두의 숙제가 되어 버린 환경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은 이제 우리에겐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 인류가 더는 피해갈 수도 모른 척할 수도 없는 문제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지구 환경을 지키고 모든 생명이 공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밀도 있게 하기 시작했다.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가 되어버린 순간부터 어쩌면 아이들에게는 ‘숙제’가 되어버린 것 같기도 하다.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는 까닭을 알려주고, 환경을 지키고 살리는 데 필요한 온갖 방법들도 알려주고, 그대로 실천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은 어려서부터 습관처럼 몸에 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에게 환경교육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인 만큼 무작정 “이렇게 해야 해!”라는 식의 의무나 당위로 다가가서는 안 된다. 어린 아이들에겐 마음으로 이해하고 관심의 싹을 틔우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왜냐하면 아이들은 환경을 지키기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 수도 없이 듣지만, 정작 그것이 ‘나’와 어떤 상관이 있는지 모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알면서도 당장은 자기와 거리가 너무 멀다고 느끼기도 한다.

유아기는 ‘생태 감수성’을 키워 줄 적기
‘환경’은 이미 우리 사회에서 아주 중요한 교육 분야 가운데 하나이다. 모두가 관심을 갖고 힘을 기울여 그 해결점을 찾아가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 영역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때이므로 이때 적절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진다면 교육의 효과가 매우 크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교육은 아이들에게 잠재된 생태 감수성을 일깨우고,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것이 목적이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이러한 가치를 전하기 위해 산과 들로 체험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학교에서는 환경파괴의 위험성과 그로 인해 빚어진 결과들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 이렇게 몸으로 느끼고 이해를 돕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감성’과 ‘동기부여’이다. 따뜻한 눈으로 자연을 바라보고 그것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는 마음의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어린 아이들에게 자연을 대하는 감성을 높여주고 상상력을 발휘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아나가도록 안내해줄 것이다.

‘나’와 ‘너’를 넘어 ‘우리’가 되면 세상이 달라진다
“나는 지구를 아끼고 보살피려 노력해. 왜냐고?
내가 하는 작은 일들이 지구에게는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걸 아니까.”
맨 처음 등장하는 아이는 이렇게 선언한다.
이어서 아이들이 하나하나 지구를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소개한다. 물론 저마다 그 일을 해야 할 나름의 동기가 있다.
그리고 그 작은 실천이 지구와 자연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보여준다. ‘나 하나’가 하는 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모여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알게 해준다. 그래서 아이들 스스로 자신들이 하는 일이 자랑스럽고 소중한 일이라 느끼게끔 한다.
아직 ‘관계’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힘든 어린아이라 해도 ‘나’와 ‘너’가 모여서 ‘우리’가 되면 그것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나와 지구는 친구처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 그리고 ‘나의 행동’이 결국은 ‘우리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마음에 담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아이들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마음’과 ‘힘’이 피어날 수 있는 작은 씨앗 하나를 심어주는 셈이다.

 

=============================

[어린이·청소년 책]내 친구 지구를 지켜줘!外

경향신문원문 기사전송 2010-05-28 17:43

내 친구 지구를 지켜줘!(토드 파 | 고래이야기) = 단순화된 원색의 그림과 짧은 문답을 통해 환경과 생명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려주고 아이들의 생태감수성을 자극했다. 장미정 옮김. 유아. 9500원

■ 누구나 세상의 중심이다(김향금 글·이지수·장효주 그림 | 웅진주니어) = 직접 제작한 혼천의로 하늘과 별의 운행을 관측한 18세기 조선 최고의 천문과학자 홍대용의 사상과 일생을 어린이 눈높이에서 그렸다. 초등 1학년 이상. 1만원

■ 노래기야, 춤춰라!(채인선 글·김은정 그림 | 논장) = 발이 1000개인 노래기가 어느날 산책을 하다가 갑자기 발이 뒤엉켜 버린다. 다시 걷기 위해 인내와 끈기로 똘똘 뭉친 노래기의 진지한 열정이 펼쳐진다. 초등 저학년. 9000원

■ 진짜 나무가 된다면(김진철 글·그림 | 비룡소) = 나무가 되고 싶은 새싹 이야기를 시적인 언어와 다채로운 화면 구성으로 실감나게 엮었다. 2010년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창작 그림책이다. 4세부터. 1만2000원

■ 파리 동동 잠자리 동동(박혜숙 글·오윤화 그림 | 파란자전거) = 100여편의 전래동요와 민요를 6가지 주제로 분류해 소개하고 친근한 설명을 붙였다. 무한한 상상력과 공동체적인 삶을 느끼게 해준다. 1만5000원

■ 굿모닝, 굿모닝?(한정영 글·이승현 그림 | 미래아이) = 주인에게 버림받고 떠돌던 개 태풍이는 우여곡절 끝에 자신의 머리를 쓰다듬어주는 할아버지를 만나 ‘굿모닝’이란 이름을 얻고 새로운 가족이 된다. 초등 중·고학년. 9000원

■ 블루문파크(조남호 | 블루문파크) = 블루문이 뜨는 딱 3일 동안만 문을 여는 블루문파크는 하늘 세계 천사들이 내려와 휴식을 취하는 곳이다. 인간으로는 처음으로 이곳에 들어간 한비는 평생 잊을 수 없는 환상적인 모험을 한다. 1만2000원

■ 머릿속을 헤엄치는 가치 물고기(강여울 글·김은하 그림 | 소담주니어) =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남들이 주장하는 가치보다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좇으라고 말하는 철학 동화다. 초등 중학년. 9000원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setFontSize(0);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