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쑥, 찹쌀가루로-쑥굴레 만들기

http://blog.naver.com/lj01112/30085930329

시골가서 쑥을 많이 뜯어왔다. 생쑥으로 조금 남겨두고, 나머지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짜 냉동실에 얼렸다.

어린이날 전날, 쑥굴레를 만들었다. 다음날 어머니께 가는 길에 갖다 드렸다. 호두강정과 함께.

 

쑥굴레는 생쑥을 믹서에 갈아서 만들었다. 찹쌀 불려서 방앗간에 가서 갈아오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해서 갈아놓은 찹쌀가루와 생쑥을 이용해서 조금 만들어 보았다.

 

재료: 찹쌀가루 1키로, 생쑥 간 물과 건더기 1컵(200cc) , 소(거피팥고물 300그램, 설탕 3큰술), 고물(거피팥 고물 500그램, 설탕 1큰술), 대추고명 약간

 

만드는 방법

믹서에 물을 조금만 붓고 깨끗이 씻은 생쑥을 윙~ 간다.

 

 

찹쌀가루에 쑥 갈은 물을 넣고 반죽을 한다. (쌀 1키로에 물 한컵을 기준으로 하되 반죽의 상태를 살피면서–)

 

 

젖은 보를 덮은 후 뚜껑을 얹어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간 찐다.

 

 

그동안 소를 만든다. 거피팥고물에 설탕을 넣고 적당한 크기로 꼭꼭 다져서 뭉친다.

 

 

고물도 만들어 둔다. 거피팥고물에 설탕을 한숟가락만 넣고 살살 섞어둔다.

 

역시 찹쌀이 들어가서 다 쪄지면 푹 퍼진다.

 

 

비닐에 참기름을 발라놓고 그 위에 찐 쑥가루를 쏟아붓고 비닐을 접어 꾹꾹 눌러준다. 이리저리 방향을 바꿔가며 골고루 눌러주면 떡 치는 효과~. 여기서 끝내면 쑥찰떡이 된다. 네모난 통에 담아 냉동실에서 얼렸다가 칼로 썰면 네모난 모양의 쑥찰떡이 된다. 이걸 하나씩 포장해서 냉동실에 보관해서 어디갈 때 가져가면 가는 동안 녹아서 시원하고 맛있는 쑥찰떡이 된다. 쑥굴레를 만들려면 계속 해야지~

 

 

떡에 윤기가 돌면 헤라를 이용해 적당한 크기로 뚝뚝 잘라 평평하게 꾹 누른다.  

 

 

쑥찰덕 위에 만들어 놓은 소를 하나씩 올리기 찰떡을 오므려서 동그랗게 빚는다.  

 

고물이 담긴 그릇에 굴려 고물을 골고구 묻힌다.  

 

 

   

대추 고명으로 장식한다.

 

쑥향이 진하고, 거피팥고물의 부드러우면서도 달콤한 맛이 잘 어울린다.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