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미깡야통신vol.1]에너지까페 ‘미깡야’통신 발행을 시작합니다.

http://blog.daum.net/kfem7000/8420623

 

 

 

 

일본  요코하마 히라츠라는 곳에 있는 에너지까페 ‘미깡야’의 소식지를 소개합니다.  ‘태양과 바람을 경작하다’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태양열 조리기를 이용해 만든 빵이나 쿠키를 판매하며, 지역에 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하는 곳입니다.

 http://blog.hicek.org/

 

 

원문보기 : 0908 みかんや通信Vol-1.pdf

 

■미깡야 통신발행에 있어서..

2007년 7월에 ‘NPO법인 히라츠카 에너지카페‘로 인가되어 8월 4일부터 히라츠카시 다이칸쵸에 ’에너지카페 미깡야‘를 오픈한지 2년이 지났습니다. 주요인물 4명이 번갈아가며 당번을 맡아 카페를 개점하고, 시행착오의 운영은 계속되고있지만, ’에너지문제와 온난화대책의 노력을 테마로 한 카페‘로 충실한 역할을 역량에 맞춘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5명과 두 단체지만, 회원을 비롯해 여러분과의 수많은 연계를 진행할 것을 목적으로 올해부터 ‘미깡야 통신’을 발행할 것입니다. 2008년도부터 에너지에 관한 최신 화제나 정보를 공유하는 ‘에너지살롱’의 매월개최상황이나 환경관련이벤트참가, 그 밖에 ‘미깡야’를 활용해서 행해지고있는 상태 등을 전달하고, 주체적인 참가나 연계를 호소하고 문제제기 등을 행하겠습니다.

지금은 지구환경문제인 온난화방지를 향한 노력은 누군가, 혹은 어딘가에게 맡길 수 없는 위기적상황입니다. 시민분들이 직접 에너지 절약 상담을 비롯해 많은 노력이나 활동의 네트워크, 지역에서 시민, 사업자, 자치단체 등의 협력체제 구축 등의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미깡야 통신’을 반갑게 맞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 2회 지구환경문제 강연회 보고 (5월 9일(토) 히라츠카 시민활동센터에서 )

협찬 : 치가사키 자연에너지 네트워크, 환경연계 카제노코, 후원: 히라츠카시

 

이번엔 치바대학 법경학부 교수 쿠라자카 히데시 선생님의 ‘앞으로의 환경경제정책 –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지대(영속지대)를 목표로 한 지역정책을 중심으로 실시하자’ 라는 테마였습니다. 쿠라자카 선생님은 1964년도생이고, 1987년 도쿄대학 경제학부졸업 후 환경청 입사, 메릴랜드대학 객원연구인 등의 경력을 거쳐 1998년부터는 치바대학 법경학부에서 환경경제론, 환경정책론 분야에서 연구,교육에 종사하고, ‘에코로지컬한 경제학(치쿠마 신서)’나 ‘환경을 지킬수록 경제는 발전한다(아사히선서)’등의 명예로운 저자로도 유명합니다.

 

 

1. 앞으로의 환경경제정책의 방향성

지중의 연료에 담겨져 있는 에너지를 추출하여 동력이나 열로 바꾸는 경제는, 자원의 고갈, 지구온난화 등으로 더 이상 지속가능하지 않다. 여기서

 

①분산된 자원을 로컬로 활용하는 경제

②물량정보가 경영회의에서 검토되는 경제

③자원의 라이프 사이클전체를 생산자가 책임을 지는 경제가 요구된다

이러한 경제의 비즈니스스타일로서 ‘서비사이즈’가 있다. 상품의 소유권이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 이전하는 형태(물자의 판매)부터 상품소유권을 생산자가 보유한 채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서비스 판매)에 비즈니스스타일을 변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2.영속지대에 대해

‘영속지대’란 그 구역에서 분산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자원에 의해 그 구역에 있어서 에너지 수요와 모든 식량수요를 조달하는 것이 가능한 구역. 이러한 지역을 서서히 확장 해 가는 정책에는 이하와 같은 것이 있다.

①식량자급율과 발맞추는 정책목표로서 자연에너지에 의한 자급율을 내건다

②일본에 적합한 자연 에너지(소 수력발전,지열,온천열)에 더욱 주목한다

③지방자치단체에서 에너지 정책을 세운다

④나라는 에너지 특별회계의 일부를 지방자치단체의 자연에너지 보급으로 돌린다.

⑤에너지 수요밀도가 큰 도시자치단체는 증서구입 등의 형태로 자연 에너지 보급확대에 기여한다.

⑥자연 에너지 발전의 기초데이터가 통계정보로서 정기적으로 공표한다

강연 후 질의응답이 있고, 초보적인 질문에도 선생님은 정중히 대답 해 주셨습니다.

 

 

 

히라츠카 환경페어에 참가

 

올해 히라츠카 환경페어는 7월 23일부터 28일까지 시민프라자에서 실시하였습니다.

히라츠카 환경팬클럽의 일원인 저희들도 참가하여 에어콘, 냉장고, 텔레비전에 대해서 에너지 절약 상담을 하였습니다. 에코포인트에 대해서 화두로 삼았지만, 이미 며칠전에 새 물건으로 다시 샀다는 사람들도 많아, 관심이 깊지않은 인상이었습니다.

또한, ‘에너지절약을 위해 자신이 하고있는 것‘도 참가자한테 물어봤습니다. 그 중 전기에관련된 것은 신경 쓰고, 자동차는 될 수 있도록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았고, 또한, 급식을 남기지 않고 먹는다, 절약 플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있다는 분 등 여러 마이에코라이프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 사롱 안내

히라츠카 에너지카페에선 매 달 한 번(토요일 불정기적으로)미깡야에서 에너지 사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8월29일(토) 14:00 부터、

「ENE ・FARM ~가정부문CO2 배출량삭감 수단~」

라는 화제로 강연을 실시하고, 가정용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화제를 물어봅니다. 꼭 참가해 주십시오.

 

강사

동경가스주식회사 카나가와니시 지점내

에너지기획부 에너지공공그룹

카나가와지구환경 코디네이터

노구치 진 씨

 

 

 

 

 

 

 

카페 미깡야 안내

안녕하세요. 에너지카페 미깡야입니다. 이 계절, 카페에 있는 정원은 한여름에 푸른 녹색으로 뒤덮히고, 특히 자귀나무가 바람에 살랑살랑 흔들리는게 상쾌합니다. 녹색 빛 커튼, 고야도 쑥쑥 잎이 나오고, 조금이나마 열매도 맺었습니다. 작은 새들이 잔디에 앉아 무언가를 쪼아먹는 모습은 보기만 해도 재밌습니다. 미깡야는 그런 조용하고 마음이 진정되는 장소입니다. 이 분위기가 좋아 손님들은 우리 가게에 오시는 듯 합니다. 막 볶은 콩의 향기가 퍼지는 오리지널 커피나 팟 오프 티가 한 층 더 깊은 맛을 내게 해 줄것입니다. 구워만든 작은 수제 과자나 푸링을 같이 드십시오! 가을에는 계절한정으로 스콘을 다시 만들 것입니다.

친구분들과 혹은 책을 손에 들고 혼자서 마음편히 들려주십시오 또한, 대실 이용도 가능합니다.(각종 서클이 이용하고있습니다.)

스태프 일동 여러분의 방문을 마음에서부터 기다리고있겠습니다.

 

회원모집

히라츠카 에너지카페에서는 회원모집을 하고있습니다.

에너지나 환경문제에 흥미가 있으신 분, 공부해보고싶으신 분들은 저희들과 함께 생각해 보지 않겠습니까? 각종 이벤트도 있습니다.

연회비 1000엔

봉사활동스태프 모집

추가로 카페를 같이 운영해 주실 봉사활동 스태프도 모집하고 있습니다. 마음 가볍게 신청해 주세요. 자세한 것은 문의해 주십시오.

 

 

NPO법인 히라츠카에너지카페

〒254-0807 平塚市代官町27-4

Tel&Fax 050-5552-8459

E-Mail hiec@cafe.email.ne.jp

Web http://blog.hicek.org/

 

 

 번역 자원활동 : 이건우(lkw53@naver.com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