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지역·기관 활동 소식

[미깡야 통신]vol.4 (2010.5.9)

http://blog.daum.net/kfem7000/8420629

1005 みかんや通信Vol-4.pdf

 

 

미캉야 통신

태양광 발전이나 에너지 절약 무료상담 실시

 

NPO 법인 히라츠카 에너지 카페는, 설립(2007년) 당초부터 에너지 절약이나 자연 에너지, 에코주택 등에 대해 시민의 시선에서 부담없이 친절하게 상담할 수 있는 장소로서 「에너지 카페 미깡야」를 개점·영업해 왔습니다.

2009년도부터 태양광 발전에 대해서 나라나 카나가와현, 히라츠카시로부터 보조금이 나오게 되어, 한층 더 매입 가격도 재검토되며, 신축은 10년에야 본전을 건진다라는 것 등이 퍼짐에 따라, 태양광패널 설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CO2 삭감을 위한 방향으로 기쁜 현상이지만, 한편으로 사업자가 하라는 대로 해버리고, 발전량이 기준에 이르지 않거나, 설치 공사로의 트러블 등의 문제도 표면화하고 있습니다. 보조금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 적정하게 설치하는 것으로 최대한의 발전양을 얻는 것. 그 때문이라도 제 2의 의견을 납득해 설치해 주었으면 하는, 이해가 깊어진 뒤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에너지 카페」에서는 지금까지의 전문가 등과의 네트워크를 살리고, 시주 측에 서서 공평하고 투명성을 가질 수 있는 내용으로, 상담을 받는 체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상담 사업에 대해 왼쪽 그림과 같은 광고지를 신문에 끼워, 홍보를 하겠습니다.

 

 

제 3회 지구 환경 문제 강연회 (청강무료)

제목 저탄소 시대의 커뮤니티 만들기 · 마을 만들기

일시 2010·5·17 (월) 15:00 ~ 17:00

장소 히라츠카 시민활동센터 A·B회의실 (정원 90명)

강사 이토나가 코지 (일본대학 생물자원 과학부 교수)

강연회 취지

일본은 2020년에, 온실효과가스를 25% 삭감한다는 목표를 향해서 움직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목표의 달성을 향해서, 개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이나 커뮤니티 모두의 대책방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이러한 대처의 힌트가 되는 커뮤니티 만들기나 마을 만들기, 또 최근 국내외에서 화제의 에코 빌리지 등에 대해서, 사례를 섞어가며 이야기를 듣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에게

강연회에 앞서, 히라츠카 시민활동 센터에 있고, NPO 법인 히라츠카 에너지

카페의 총회를 13:00부터 개최합니다. 출석해 주십시오.

 

에너지 살롱

 

▲ 이전에 태양열 요리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린 강사 니시카와 토요코씨의 솔라 조리기구로의 수제 과자를 시식

 

 

1월 16일 강사 야마시타 노리아키

NPO 법인 환경에너지 정책연구소 주임 연구원

「지방 자치체가 주도하는 자연 에너지·기후정책」

신정권이 되어 일본의 자연 에너지·기후정책은 크게 전환하려고 하고 있지만, 아직 의논중입니다. 한편으로 자치체에 의한 혁신적인 정책은 지금까지도 큰 확대를 보이며, 때로는 나라를 주도하는 역할을 해내왔습니다. 이 정책 내용의 소개함과 동시에, 앞으로의 지역과 나라의 관계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월 6일, 강사 오오바야시 미카 (사단법인 Office Ecologist 디렉터)

「기후 변동 문제의 현황」

「코펜하겐 회의(COP15/CMP5)의 평가와 향후 전망, 일본의 가야할 길, 그리고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참가자로부터의 감상

지금, 온난화가 문제인 것은 알고 있지만, 이번 살롱으로 기후 변동의 상세한 데이터에 의한 오오바야시씨의 설명을 듣고, 매우 납득하며, 이해가 잘 되었다. 어려운 이야기였지만, 대단히 참고가 되었다. (남성)

 

3월 27일 강사 카바야 마사오(주식회사 솔라 시스템 연구소 대표이사)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와 과학기술의 역할」

요즈음의 정부나 매스미디어의 과학기술에 대한 자리 매김이나 평가에 대한 의문 · 자연 에너지 이용 기술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4월 17일 강사 히라츠카시 환경정책과

「환경에 좋은 마을 만들기」

올해 3월에 히라츠카시 환경기본계획(개정판) 제2기 사업계획이 책정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2010년~2012년 3년간에, 히라츠카시에서 실시되는 환경제시책을 정한 것으로, 제1기 계획에 비해 「생물 다양성」이나 「지구 온난화」대책 강화를 도모되고 있습니다. 이 계획을 중심으로 한 「환경에 좋은 마을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솔라 조리기구를 도입

 

 

「히라츠카 에너지 카페」에서는, 사진의 솔라 조리 기구를 사들여 「맑으면 솔라 쿡킹」을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흥미가 있는 분, 시험해 보고 싶은 분, 연락해 주십시오.

 

 

 

연락처 히라츠카시 다이칸쵸27-4

TEL · FAX 050-5552-8459

E-메일 hiec@cafe.email.ne.jp

 

번역 : 환경연합 번역자원활동가 박윤주(use0829@naver.com)

admin

(X) 지역·기관 활동 소식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