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습지 해양 소식

2011.08.20

http://seacommittee.com/bbs/board.php?bo_table=sub03&wr_id=74

잔점박이물범, 마젤란 펭귄 지못미

일시:2011.08.20
장소:퍼시픽랜드

20여년간 불법포획된 멸종위기종 ‘남방큰돌고래’로 돌고래쇼,밀거래를 해온 퍼시픽랜드에서 펭귄과 물범 또한 학대를 받고있다는 사실을 전해듣고 사실여부를 확인하러 다녀왔습니다.

지난번 촬영했던 돌고래감옥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돌고래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해 다시들어가보려고했지만 이번에는 돌고래감옥이 문이 굳게 잠겨있었습니다. 

야외공간 한켠에는 정말 마젤란펭귄4마리와 잔점박이 물범3마리가 있었습니다. 헌데 주변에서는 포크레인으로 공사가 한창이고 한눈에 봐도 ‘열악’한 상황이라는게 느껴지는곳에서 동물들이 학대받고있었습니다. 

잔점박이물범[Phoca vitulina] / 천연기념물 제 331호 / http://www.iucnredlist.org/apps/redlist/details/17013/0

물범의 한 종으로 북반구 전체의 해안에 넓게 분포한다. 태평양과 대서양 연안을 포함하여 북해와 발트 해 연안에서 발견된다.

잔점박이물범은 특유의 V자 모양 콧구멍을 갖고 있으며 몸 색깔은 갈색, 황갈색 또는 회색이다. 다 자란 개체는 몸 길이 1.85m에 몸무게 130kg 정도가 된다. 수명은 암컷이 30~35년, 수컷이 20~25년 정도이다. 포식자가 미치지 못하는 바위가 많은 지형, 그리고 먹이가 되는 물고기가 풍부한 지역에 서식한다. 수컷들은 물 속에서 암컷을 놓고 다투며, 암컷은 가장 강한 수컷과 짝짓기를 하여 한 마리의 새끼를 밴다. 새끼는 태어난 지 몇 시간 안에 수영하고 잠수할 수 있으며, 어미의 젖을 먹고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잔점박이물범의 전 세계 개체수는 40만~50만 마리이며, 어떤 아종은 멸종 위협을 받고 있다. 한때 성행했던 잔점박이물범의 사냥은 이제는 거의 불법화되어 있다.

마젤란펭귄 [Magellan penguin ] / 2010년 WWF 멸종위기10종 선정 http://www.iucnredlist.org/apps/redlist/details/144812/0

몸길이 약

67cm. 눈썹에서 머리 옆과 멱으로 돌아가면서 흰 띠가 있고 가슴에는 굵고 가는 검은색 띠가 두 줄 있다. 다리는 검다. 훔볼트펭귄 및 케이프펭귄과 생김새가 비슷하나 이들은 가슴의 검은 띠가 하나뿐이다.

펭귄 가운데 땅에 구멍을 파고 사는 유일한 펭귄인 마젤란 펭귄은 바닷가 절벽이나 모래언덕·숲·풀밭 등 여러 환경에서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작은 돌이나 작은 나뭇가지 또는 잎 등을 재료로 하여 구멍 속에 둥지를 틀고 한배에 2개의 알을 낳는다. 알은 흰색이고 알을 품는 기간은 약 28일이다. 먹이로는 바닷물고기를 잡아먹는데 번식기에는 주로 오징어를 잡아먹는다. 마젤란해협·포클랜드제도에 살며 브라질 남부까지 진출하기도 한다

작성자ㅣ바다위원회 황현진 사무차장(jinaya86@gmail.com)

지금, 돌고래들에게 필요한것은 여러분의 관심입니다.

친구와 커피한잔, 카톡한번하는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서울대공원>항의 글 올리기

<퍼시픽랜드>항의 글 올리기

돌고래들에게 편지쓰기

큰돌고래를 바다로! UCC보러가기

바다위원회 후원하기

<네이버해피빈>여러분의 소중한 콩을 나눠주세요

www.seacommittee.com

 

admin

(X) 습지 해양 소식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