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활환경 보도자료

자전거 다시 타기 운동”을 위한 시민여론조사 결과발표

진주시 봉곡동 3-1번지 4층 T. 747-3800 F.747-5882
E-mail : jinju@kfem.or.kr jinu.kfem.or.kr

——————————————————————————–
수 신 : 각 언론사
참 조 : 사회부 기자
발 신 : 진주환경운동연합
제 목 : “자전거 다시 타기 운동”을 위한 시민여론조사 결과발표

——————————————————————————–
환경친화적 생활양식을 전해주는 귀 사에 경의를 표합니다.
진주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부터 진주를 자전거도시로 만들기 위해 <두바퀴로 만드는 푸른도시 진 주>라는 슬로건으로 자전거 다시 타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자전거 다시 타
기 운동의 올해사업은 ①자전거 무상수리센터 운영. ②자전거에 대한 시민여론조사. ③자전거 통
행량조사. ④자전거 조례제정. ⑤연 5차에 걸친 자전거 대행진 개최 등이 계획되어 추진되고 있
으며, 자전거 무상수리센터는 성황리에 사업을 마무리하였고, 자전거 조례제정사업은 유관기관과
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활발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대행진 또한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진주환경운동연합은 자전거에 대한 시민여론조사를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고, 조사결과와 결
과분석을 별첨하오니 보도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 래

1) 표본 : 500명(시중심 118명, 서부지구 129명, 도동지구 166명, 칠암지구 92명)
2)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4.4%
3) 모집단의 정의 : 진주시민
4) 표본추출된 집단의 정보 : 전화번호에서 무작위 추출
5) 조사방법 : 전화ARS – 프라핏97 (21세기 리서치 & 시스템)
6) 조사의뢰기관 : 진주환경운동연합
7) 조사기관 : 경남정보리서치
8) 조사기간 : 2003년 5월1일~6일

자전거 다시 타기 시민운동 활성화를 위한진주시민 여론조사 결과

※ 이 조사결과는 표본추출된 응답자 500명을 전체 진주시 인구에 가중치를 둔 결과로 신뢰성에
더욱 큰 비중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문항 또한 진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건설 등
현안에 부합하는 것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종합 분석결과
1. 응답자의 성별, 연령별, 직업별, 거주지역별 표본은 진주시 인구통계에 비례하여 추출한 것으
로 신뢰도가 충분히 형성되었다.

2. 자전거 보유현황을 질의한 결과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자가 52.9%로 전년도 51.3%에 비해
1.6% 증가하였다. 이는 증가한 비율보다 2년 연속 조사한 결과 전체응답자의 50% 이상이 자전거
를 보유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실이 자료적 가치를 더해 준다.

3. 문항내용을 진주시의 자전거 시범도시 운영계획에 참고하기 위해 작성하였다. 그 결과 진주시
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과는 다른 응답현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 자전거전용도로 : 진주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주로 남강을 따라 레저용, 체력단련시설의 기
능에 초점을 맞추어 도로개설을 계획하고 있지만 응답자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54.2%)하
고 있었고, 우선적으로 자전거전용도로를 개설해야 할 곳으로 출퇴근, 통학용도로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이 48.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진주시가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계획에 적극 반영해
야할 결과다.
2) 자동차 유료주차장으로 이용하고 있는 시내 간선도로를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해야 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 응답자의 85.7%로 나타났다. 자동차 이용자 중심의 도로정책에 변화를 주어
야 한다는 시민여론으로 분석된다. 특히시내 중심가 주변도로는 보행자나 자전거이용자 중심도로
로 전환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할 대상으로 평가되었다.
3) 자전거 조례제정 :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제도를 마련하는 것(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
한 조례)에 대한 시민들의 응답은 91.7%가 적극 찬성하거나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전
거 조례는 그 실효성에 대한 평가는 차치하더라도 시민들의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홍보용으로, 진주시가 진주시를 자전거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반드시 제정해야할 것
으로 분석되었다.

4. 응답자의 직업별 분석 결과 대다수의 응답자가 비슷한 분포의 답변을 보였으나 주로 공무원들
이 공무원 직무와 관련된 문항에서 다른 분포현황을 보였다. 자전거보유현황에서도 매우 낮은 보
유현황을 보였고, 시내 간선도로의 자전거전용도로화, 자전거조례제정 등의 문항에서 일반 시민
들의 응답현황과는 달리 반대하는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5. 진주환경운동연합의 향후계획
1) 자전거 다시 타기 범시민운동 : 오는 5월 18일과 6월6일 자전거대행진을 개최하면서 다시 한
번 자전거 다시 타기 붐을 조성한다는 계획 아래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발 : 효율적인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구간, 신설도로에 자전
거 전용도로 포함여부, 자전거 통행량 등을 조사하여 진주시의 자전거 시범도시 운영계획에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3) 자전거 조례제정운동 : 5월 중 <진주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기 위해 유
관기관 및 단체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간담회는 진주시의 <자전거 시범도시 운영계획>
과 <타 지방자치단체의 자전거조례실태와 진주시 조례제정의필요성>, <자전거에 대한 시민의식>
에 대한 분야별 발제와 참가한 유관기관, 단체의 토론을 통해 자전거 조례안을 작성하여 정책적
으로 반영시킬 계획이다.

2003년 5월 14일
진주환경운동연합

admin

(X) 생활환경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