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습지 해양 보도자료

[보도자료] 사고 대응, 기름방제와 생태계보호를 위한 제안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환경연합 보도자료 071209] 유조선사고 방제개선 및 생태계보호 관련.doc

환경운동연합 태안국립공원 유조선 유류오염사고 현장에서


효과적인 기름방제와 생태계보호를 위한 제안 

 


 


환경운동연합은 태안 유조선 유류오염사고 현장 활동 3일째를 맞이하고 있지만, 아직 현장의 방제작업은 비효율적이고, 유류오염은 물때가 변함에 따라 시시각각 주변 해안지역으로 확대되는 것에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지난 이틀간의 방제, 현장조사, 야생동물구조 등의 활동과 지난 씨프린스 오염사고 대응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방제대책 및 재난활동을 제안하는 바이다.


 


n        환경운동연합 건의사항


 


l        포구, 내만 등 기름이 유입되어 외부로 유출되지 않는 방제작업의 사각지대에 대한 방제대책을 시급히 세울 것을 제안한다.


 


           현재 두리, 천리포 외항, 의향, 등 현재 기상조건에서는 기름이 외부에서 계속 유입되지만, 사람 또는 대형 방제선을 이용한 접근이 어려워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는 상황.


 


l        효율적인 방제작업을 위해서 지역어민들이 참여하는 해상방제를 제안한다.


 


           방법: 1척에 3인의 작업조로 형성된 배들을 조직하여 선상에서 부직포를 이용하여 오일을 흡착하여 포구, 갯바위 등 오염을 제거하는 방법, 천리포의 경우 하루 25척의 어선을 동원할 수 있다고 보고함. 한 척의 어선으로 수백 명이 참여하는 해안방제 이상의 사전 오염제거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l        유조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2차 유류 유출의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유조선을 둘러싸는 추가 방제펜스를 두를 것을 제안한다.


 


           환경운동연합은 오늘 오후 어선을 이용 직접 사고선박 주변을 조사하였다. 유조선의 좌현 측 기름탱크에서 원유가 유출된 상황이고, 우현으로 배가 기울어진 상태로 남아 있는 많은 량의 기름을 옮기거나 배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2차 기름유출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사고선박의 주변에 오일펜스를 쳐 추가적인 오염사고의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l        유화제의 적정량과 적정사용방법이 필요하다.


 


           오늘 해경 및 방제조합의 해상방제활동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결과, 해경의 일부 방제선 등에서 부분적으로 지나치게 많은 양의 유화제를 바다에 살포하여 2차 오염의 문제가 생길 것이 우려된다. 일부 방제선은 해상에 기름이 떠 있는 곳을 정확히 겨냥하여 적정한 양을 살포하거나 인력으로 걷어내는 경우도 있었다. 바다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양의 유화제 사용이 필요하다.


 


l        생태계 보호


 


           철새 등 야생동물구호활동에 대해 환경운동연합 야생동물구조단(김신환 수의사, 011-431-0599)으로 구조활동을 일원화 해 줄 것을 요청함.

 


 



 

l        가로림만과 파도리 내만으로 확산되는 것에 대한 적극적인 방제대책을 강구하라.


 


           현재 수로를 따라 남북으로 확산되고 있는 기름의 추가확산을 막기 위해서 북으로는 가로림만으로, 남으로는 파도리 내만과 천수만 방향으로 기름이 확대되는 것을 막는 것이 추가적인 양식장 피해, 해안의 기름오염 등을 막는데 중요하다고 보며, 추가확대에 주력하는 것이 피해 최소화에 반드시 필요한 방제대책이라고 봄.


 

 




 



 

 

n        환경운동연합 현장상황실


 


         총괄책임: 이평주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현장상황실 (정보취합, 해경상황실 보고내용 모니터링, 기사작성, 홍보 등)

       : 상황실장 지운근, 홍보담당 간사 지찬혁, 영상촬영 복진오 

 


         생태조사팀 (생물 및 자원피해조사, 야생동물구조작업 등 포함)

       : 환경운동연합 습지위원회와 바다위원회가 조사 및 결과 보고

         현장조사(여길욱 충남환경연합 처장 외 조사팀), 야생동물구조단(김신환 서산태안환경연합 의장,수의사, 011-431-0599)

 


         현장지원팀 (방제작업, 구호인력 등)

        : 문갑태 여수환경연합 사무국장, 김병빈 당진환경연합 사무국장 외 방제팀

 

* 현장방제활동에 참여하실 분 등 문의사항; 환경운동연합 02-735-7000

admin

(X) 습지 해양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