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활환경 보도자료

[보도자료] 수원 천천초 운동장은 중금속(납)운동장, 그런데도 운동회를 하다니…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090428 기자회견-천천초운동장은중금속(납)운동장,그런데도운동회를하다니.hwp



건강한 학교운동장 조성을 위한 수원시민연대









기자회견 자료 [총3매]


문의 : 박종아 수원시민연대 집행위원장 010.8694.9443





  수원 천천초 운동장은 중금속(납)운동장, 그런데도 운동회를 하다니…


고양 덕양중인조잔디 교체, 수원 천천초운동회 강행


 







○ 일시 : 2009. 4. 28(화) 10:00
○ 장소 : 수원시 천천초등학교 정문 앞
○ 식순 : [인사] 여는말 (강관석 수원환경운동연합 의장)
          [발언] 천천초 검사결과&후속조치 경과보고 (박종아 수원시민연대 집행위원장)
          [발언] 고양 덕양중 해결사례 비교 (김유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차장)
          [낭독] 기자회견문 낭독 (김용신 정자천천지구 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 회장)
         
[질의응답]
홍보선전전은 08:00~09:30, 12:30~13:30


 


1. 지역 정론을 위해 노력하는 귀언론사에 경의를 표합니다.


2. 2008년 12월 수원시 천천초등학교 인조잔디운동장의 인조잔디파일에서 납이 4,400mg/kg이 검출되었습니다. 이는 고무분말 안전기준 90mg의 49배에 이르는 수치여서 건강한 학교운동장 조성을 위한 수원시민연대(이하 ‘수원시민연대’)는 천천초등학교, 수원시교육청에 중금속 인조잔디 안전대책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관계 학교와 교육청은 현재 인조잔디 안전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안전대책을 마련할 수 없다는 핑계로 일관하여 왔습니다.


4. 수원 천천초는 중금속투성이 인조잔디운동장을 제거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아이들의 건강을 훼손할 수밖에 없는 운동회를 4월28일에 개최하며 준공식까지 예정중입니다.


5. 이에 인조잔디운동장 조성을 반대하는 수원시민연대와 천천초 인근 여러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4월28일(화) 10시 천천초의 운동회 강행 항의 기자회견을 진행하며 인조잔디 유해성 홍보선전도 진행합니다.


6. 귀언론사의 취재를 요청드립니다.


 


 


2009. 4. 28


 


건강한 학교운동장 조성을 위한 수원시민연대 / 대월주공8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 서호천영화천살리기 추진위원회 / 신명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 정자천천지구 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 / 천천초등학교 인조잔디를 걱정하는 학부모모임 / 천천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가나다순)



——————————————-





붙임1. 기자회견문


 


천천초등학교와 수원교육청은


중금속 인조잔디를 제거하고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수원시 천천초등학교(이하 ‘천천초’)는 새롭게 단장한 인조잔디운동장 준공을 앞두고 유치원생도 참가하는 학교운동회를 4월28일에 연다고 밝혔다. 아이들을 위하여 쾌적한 운동장을 조성하고 운동회를 연다면 기쁜 일이고 축복할 일이다. 그렇지만 기대와 다르게 이번 천천초 운동회는 우리 마음을 무겁게 만들고 있다.


2008년 12월 천천초 운동장의 인조잔디파일에서 납이 4,400mg이 검출되었던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고무분말의 납 안전기준 90mg보다 무려 49배가 가깝게 초과한 것이다. 한마디로 잔디운동장이 아니라 납투성이 운동장에서 운동회를 여는 셈이다.


이미 인조잔디를 반대하는 학부모, 단체, 지역주민들이 납투성이 인조잔디를 철거하고 원래 흙운동장으로 복원해달라고 천천초등학교와 수원교육청에 요구했다. 그렇지만 교육관계자의 답변은 무책임하게도 인조잔디의 안전기준이 없어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는 겉치레 변명뿐이었다.


천천초 인조잔디에서 납이 무려 4,400mg이나 검출되었는데 “안전기준이 없어서”, “교육부 방침이 없어서”라는 변명으로 학생 건강을 걱정하는 학부모와 지역주민을 납득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묻는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서 생각지도 못한 납덩어리가 검출되었는데도 운동회까지 강행하는 학교측의 비인간적이고 비교육적인 처사에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바이다.


천천초는 인조잔디를 신속히 철거하여 흙운동장으로 복원시키고 아이들이 아무 탈없이 뛰어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원교육청은 나태한 관료주의에서 벗어나 지역주민, 시민단체 등과 의논하여 천천초 인조잔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2009. 4. 28


 


건강한 학교운동장 조성을 위한 수원시민연대 / 대월주공8단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 서호천영화천살리기 추진위원회 / 신명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 정자천천지구 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 / 천천초등학교 인조잔디를 걱정하는 학부모모임 / 천천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가나다순)


 


——————————————-






붙임2. 고양 덕양중 & 수원 천천초 인조잔디 해결방식 비교


   


고양 덕양중 & 수원 천천초 인조잔디 해결방식 비교


 


● 고양 덕양중학교는 인조잔디운동장 준공된 뒤 학부모, 교육청,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인 검사 진행, 고무분말은 안전기준 이하로 검출, 인조잔디는 안전기준 이상으로 검출


● 고무분말 안전기준만 마련되어 있고 인조잔디에 대한 안전기준은 없는 상태이지만 덕양중학교와 시공업체는 재설치 공사를 진행한 뒤 다시 모든 관계자가 참여하여 안전검사를 실시


● 고양 덕양중의 인조잔디 해결 모델은 인조잔디 안전기준이 없다며 운동장을 방치하고 있는 천천초등학교와 수원교육청의 행태와 비교되는 지점


 











고양 덕양중


수원 천천초


2009.01. 합동 시료채취와 검사 (학교, 학부모, 교육청, 시민단체 참여)


– 고무분말 : 적합


– 인조잔디파일 : 부적합


 


2009.02. 인조잔디파일 전면 제거와 교체


 


2009.03. 합동 재시료채취 (학교, 학부모, 교육청, 시민단체, 업체 참여)


– 고무분말 : 적합


– 인조잔디파일 : 적합


2008.12 고무분말만 시료채취 (학교관계자, 학교운영위, 학부모 참여)


– 고무분말 : 검사성적 비공개


– 인조잔디파일 : 학교측 검사 거부


                 직접 검사 의뢰


                 부적합


 


2008.12. 천천초, 수원교육청 인조잔디 안전기준이 없다며 교체 거부


 


2009.04. 납덩어리 운동장 전면 개방


        운동회 강행


        준공식 예정


 




——————————————-






붙임3. 납(Pb)의 유해성


   


납(Pb)의 유해성


 


– 납은 두통, 시력감퇴,·구강염, 빈혈 등 중독증세를 일으키고 모든 조직에 영향을 끼친다. 주요하게 신장과 면역체계, 특히 신경조직에 가장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며 암을 유발한다.


– 성인에 비하여 어린이 및 태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비록 소량일지라도 납중독 아동들은 지능지수 저하, 주의력과 학습장애, 청각장애, 비정상적인 과민증, 성장 지연, 성격포악 등을 일으킬 수 있다.

admin

(X) 생활환경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