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활환경 보도자료

산업폐기물시멘트 그 논란의 핵심과 대책 토론회 개최

(110-806)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하동 251번지 ▪ 전화 02)735-7000 ▪ 팩스 02)730-1240










                     취 재 요 청 서             (총 2 매)









“산업폐기물시멘트 그 논란의 핵심과 대책”토론회 개최


환경보건 전문가들이 진단하는 산업폐기물 시멘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론회 개요

* 일  시 : 2007년 12월 6일(목) 오후 1시 ~ 5시

* 장  소 : 배재대학교 학술지원센터

* 주  최 : 환경보건포럼, 환경운동연합






❍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시민들의 모임인 환경운동연합과  환경보건에 대한 각계 전문가의 모임인 환경보건포럼에서는 산업폐기물 시멘트 문제를 환경보건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 이번 토론회에서는 시멘트 소성로에 산업폐기물을 사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그로 인한 지역주민, 건설노동자, 시민들의 건강영향피해 예측 그리고 현 정부당국의 대책이 발제될 예정이며, 예방의학 전문가, 지역주민, 시멘트 업체, 시멘트 공학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환경단체에서 참석하여 폭넓은 토론의 장이 펼쳐질 것입니다.


❍ 우선 주제발표에서는 산업폐기물이 시멘트 소성에 사용이 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폐기물의 세분화된 분류를 통해 선별사용이 필요하고, 지역주민의 상시감시체제를 포함한 기준 등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 내용의 발표(강원대 김승호 교수)에 이어 ‘건강영향 조사의 필요성, 그리고 질병과 상관관계’에 대해 시멘트공장 지역주민건강영향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인하대학교 임종한 교수가 맡아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의 대책과 추진경과에 대한 환경부의 입장도 들어봅니다. 현재 진행 중인 환경부 민관협의회의 내용과 추진경과에 대해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토론에서는 △ 산업폐기물시멘트의 시민건강영향(이화여대 하은희 교수), △ 시멘트 대책을 마련한 지방자치단체의 계획(서울시 박내규 팀장), △ 안전한 시멘트 생산을 위한 업체의 대책과 제언(쌍용양회(주) 차춘수 상무이사), △ 시멘트 공학 전문가 바라보는 현 대책 개선방안(군산대학교 이승헌 교수), △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주민의 목소리(최병성 지역대책위 공동대표), △ 시민의 입장에서 바라본 시멘트 대책(환경운동연합 생명안전본부 임지애 국장)도 논의될 예정입니다.


❍ 논란이 있는 문제에 대해서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모여서 토론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환경보건 전문가의 입장에서 논란의 핵심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대책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에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드립니다.





2007년 12월 5일





환경보건포럼 ,  환경운동연합














문의 :


환경운동연합 생명안전본부 최준호 (017-725-9177) jopan@kfem.or.kr


admin

(X) 생활환경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