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활환경 보도자료

[논평]조류인플루엔자 발생과 대책에 관하여

2006_AI_KFEM심포지움_프로그램(대외)_10[2].27.hwp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과 대책에 관한 환경연합 논평>>

한국에서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가 된 것 같다. 의사조류인플루엔자 발생에 대한 정부당국의 신속한 초기 대응과 대책논의는 적절했으며, 이후에도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들은 긴밀히 협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이후, 대응 과정에서 필요이상의 공포심을 유발시키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조류인플루엔자와는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자료를 자극적으로 이용하거나 가금류의 도살처분과 매립의 과정을 여과 없이 보도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국민들에게 불안하게 하고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보도로 인해 농가에 막대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원인 중 야생조류에 의한 전파의 가능성을 전면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명확한 발생원인과 전파경로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야생조류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것을 경계한다.
이미 국제사회는 조류인플루엔자 발생과 대책에 대한 상시적이고 장기적인 연구와 대응을 지속해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게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에 원인에 대해 야생조류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야생조류의 서식지를 교란하거나 파괴하는 것이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경고하고 있다.

환경연합은 이미 여러 차례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한 상시적인 대책마련을 정부와 관련기관에 요청해왔다. 연구와 조사 그리고 지속적인 대국민 홍보와 대책마련을 위한 민간단체와 정부, 전문가들의 협력방안을 마련할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
지구상의 환경 변화는 예상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우리사회가 직면한 또 다른 환경문제가 될 수도 있다. 환경연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전문가, 시민들과 함께 협력하여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2006년 11월 24일

환경운동연합
– 공동대표 윤준하 신인령
– 사무총장 김혜정

<문의: 김경원(습지해양팀장) 735-7000, 019-369-4160 kyungwon@kfem.or.kr >

admin

(X) 생활환경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