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생활환경 보도자료

(주)한국암웨이 세제의 문제점

(주)한국암웨이 세제의 문제점
차례
1. (주)암웨이 현황
2. 암웨이 세제의 문제점
가. Dish Drops는 제품의 환경성이 매우 낮음
O LAS를 과도하게 사용함
O 유기물 함량이 높음
O 생분해도가 낮음
나. Dish Drops의 소비자가격은 국산제품보다 ‘3배’나 비쌈
3. 암웨이 상술의 문제점
가. 암웨이 세제만 인산염을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소비자를 기만함
나. 식용유를 이용한 세척력 시험으로 소비자를 현혹함
다. 유엔환경프로그램상 수상했다는 광고는 소비자를 오인케 함

1. (주)암웨이 현황

o 1959년 미국 미시간주 에이다시에서 친구 사이인 리처드 다보스(사장)와 제
이 밴엔델(회장)이 설립한 (주)암웨이는 제품판매에 있어 무점포 다단계판매 방
식을 이용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96년 현재 미국에 본사를 두고 세계 56여
개국에 진출해 있음.

o 국내에 가정용 세제류를 주종으로 화장품 등 60여종 이상의 제품을 공급하
고 있는 (주)한국암웨이(사장:브라이언 찰스머)의 전국 회원은 100만명(활동회원
15만명)으로 추산됨.

– (주)한국암웨이사는 ‘자격’의 의미로 ‘디스트리뷰터(일반회원)’부터 ‘크라
운 엠버서더 DD’ 등 총 13단계의 레벨로 회원을 구분하고 있으나, 이중 99%는
일반 디스트리뷰터이고 현재 최고의 단계인 크라운 엠버서더 DD는 대전의 박사
출신 1명으로, 극소수의 회원을 성공사례로 내세워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처
럼 보이게 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조기퇴직, 명예퇴직 등으로 인한 불안한 고용상태를 반
영하여 “암웨이 판매원이 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이 유포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현혹되고 있어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됨.

o (주)한국암웨이가 지난 91년부터 시판중인 세제(Dish Drops)와 이의 판매
방법은 당시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킨 적이 있었는 바, 다름 아닌 무공해 세제라
는 과장선전과 제품의 피라미드식 방문판매수법 때문이었으나 비판여론과 함께
주춤하였던 이들의 판매행위가 합법화된 95년 7월 이후 급속한 매출신장세를 나타
내고 있음.

– 충북 음성군 부지 1만7천여 평에 7종의 액체세제를 연간 2천여톤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세제류 시장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음.

– ’95년에 1천80억원의 매출에 2백억원의 순이익을 냈고 ’96년도에는 3천4백
억원의 매출을 올려 ’95년에 비해 두 배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96년 10월 국
회 통산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미국의 본사로 1억 6,100만 달
러(한화 약 1,350억원)를 송금하였음.

2. 암웨이 세제의 문제점

가. Dish Drops는 제품의 환경성이 매우 낮음

□ LAS를 과도하게 사용함

o “Dish Drops”는 계면활성제 성분이 국산 범용세제(환경적으로는 저급품)인 퐁
퐁이나 골드트리오와 비슷하나 계면활성제 사용량이 45%로, 퐁퐁이나 골드트리
오보다 2배 이상 많이 사용하고 있음. 특히 환경적으로 건전한 세제로 분류될 수
있는 자연퐁, 참그린, 순샘 등이 사용하지 않는 LAS(Linear Alkylbenzene
Sulphonate)를 32%나 사용하고 있음.

– LAS는 세척력은 우수하나 혐기성조건에서 생분해가 안되는 물질로, 만약
세제로 인한 환경오염을 고려하지 않고 세척력만 증진시키려면 LAS함량을 더욱
높여서 시판하면 될 것임.

– 더욱이 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 따르면 표준사용량을 사용했을 때 “Dish
Drops”는 국산 범용세제인 골드트리오와 유사한 세척력을 나타냈으며, 환경적으
로 건전한 세제로 분류될 수 있는 자연퐁보다 세척력이 좋지 않았음.

<표1> 제품별 LAS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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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암웨이 세제 국산범용세제 국산마일드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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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품 명 Dish Drops 퐁퐁(LG화학) 자연퐁(LG화학)
골드트리오(애경산업) 참그린(제일제당)
순샘(애경산업)
LAS함량(%) 32 1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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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2> 표준사용량 사용시 암웨이 및 국산 제품의 세척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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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암웨이 세제 국산범용세제 국산마일드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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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품 명 Dish Drops 골드트리오(애경산업) 자연퐁(LG화학)
세 척 력 골드트리오와 유사 – 골드트리오보다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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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소비자시대 1997. 3월호(한국소비자보호원)

<표3> LAS의 혐기성 생분해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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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미국비누세제협회(SDA)에 1991년 보고된 LAS의 환경에 관한 종합연구 보
고서에 따르면 LAS는 호기성조건에서는 생분해가 되지만 혐기성조건에서는
생분해가 안 됨.

o Wagener & Schink(1987)
– 하수오니(sweage sludge)를 이용한 LAS(C12)의 혐기성생분해 시험결과
첫째, LAS는 혐기성 생분해가 일어나지 않으며,
둘째, LAS의 농도가 10mg/L 이상일 경우에는 하수오니의 메탄발효과정을
방해함. 다만, 하수오니가 호기성환경으로 바뀌면 생분해가 일어남.

o Rismondo & Zilio-Grandi(1968)
– LAS는 혐기성조건에서 20% 이하만 생분해됨.

o Oba etal(1967)
– LAS는 활성오니를 이용하여 혐기성환경에서 진탕배양을 하였을 때,
MBAS(methylene blue active substances)에 의한 1차생분해도가 14일
에 18%, 28일만에 36% 혹은 19%만 제거됨.

o Oba(1971)
– LAS는 혐기성 오수처리장에서 생분해되지 않음. 다만, 호기성조건에서
는 생분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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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물 함량이 높음

o ’97년 1월 서울에서 시판되는 4개사 6종을 수거하여 조사한 결과 “Dish
Drops”는 미생물이 수중분해 후 안정화시켜야 하는 유기물질의 양인 유
기탄소(Organic Carbon) 함량이 매우 높음. 유기물질이 많으면 수중 미생물이 과
량증식하여 수질오염부하량을 높여 생태계 교란을 일으킴. 특히 (주)한국암웨이는
표준사용량을 1mL/리터로 권고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국산세제와 동일한 양을
사용할 경우 최고 3배의 오염부하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됨.

<표4> 제품별 총유기탄소(TOC) 함량 시험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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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 체 명 제 품 명 총유기탄소 표준사용량 환 산 값
함량(wt%) (표준량사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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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웨 이 Dish Drops 30.54 1mL/리터(1.08g/리터) 329.8
LG 화학 퐁 퐁 10.93 2g/리터 218.6
자 연 퐁 10.02 2g/리터 200.4
애 경 골드트리오 12.93 2g/리터 258.6
순 샘 12.49 2g/리터 249.8
제일제당 참 그 린 13.05 1.5g/리터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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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험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기초과학지원연구소 서울분소(‘97.2.11)
2) 환산값 : 표준사용량에 따라 사용했을 경우 물 1리터에 나타나는 탄소량
– 이 결과는 세제 중 유기물질의 양을 화학적산소요구량(COD)으로 알아본
소비자보호원의 조사 결과와 거의 일치하는 것임.

<표5> 표준사용량 사용시 암웨이 및 국산 제품의 오염부하량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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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암웨이 세제 국산범용세제 국산마일드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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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품 명 Dish Drops 골드트리오(애경산업) 자연퐁(LG화학)
상대적 COD값 120% 100% 81%
상대적 TOC값 128% 100%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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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적 COD값은 ‘소비자시대’ 1997. 3월호(한국소비자보호원)의 수질오
염부하지수값을 표준사용량을 사용할 때의 값으로 재환산한 것임.(기준 : 골드트리
오 100%)
2) 상대적 TOC값은 <표4>의 표준사용량 사용시 TOC 환산값을 골드트리
오(100%)를 기준으로 재환산한 것임.

<표6> 제품 중 유기물질 함량의 환경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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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대부분의 유기물질은 자연계에서 미생물의 먹이로 사용되어 분해된 뒤 최
종적으로는 무기물로 전환되어 안정화되는 바, 수질오염의 원인중 하나는
물 속의 유기물이 증가하여 미생물이 과다 번식하여 일어나게 됨.

o 세제의 환경성을 평가하는 척도의 하나는 일정량의 세제에 유기물질이 얼
마나 함유되어 있는가 하는 점으로서,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첫째, 소비자가 소량의 세제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세제 자체에 많은 유기
물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 유기물이 물속에서 분해되는데 많은 미생물
이 필요하며, 궁극적으로는 다른 수생생물이 필요로 하는 수중 용존
산소(DO)를 낮추게 되어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됨.
둘째, 유기물질을 안정화시키는 동안 증식됐던 미생물의 수명이 다하게 되
면 또다시 유기물질로 남는 악순환이 반복됨.

o 따라서 동일한 양의 세제라 하더라도 세척력이 같다면 유기물 함량이 낮은
제품이 상대적으로 환경친화적이며, 미생물이 분해할 수 있는 일정능력 이
상의 유기물이 자연계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나라처럼 하수처
리율이 낮고 겨울철 평균수온이 낮은 상황에서는 매우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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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분해도가 낮음

o 한국산업규격의 생분해도 시험법(KS M 2714)에 의하면 주방세제의 경우
7∼8일차의 평균 생분해도가 ‘90%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에
서 판매되는 모든 세제는 7∼8일차 평균 생분해도가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음.
그러나 우리나라는 하수처리율이 낮고, 하수처리 시설이 미흡하여 고도의 하수처
리를 하지 못하는 실정이므로, 이보다 빠른 생분해도를 나타내야 하천 오염을 막
을 수 있음.
o “Dish Drops”는 1일 생분해도가 약 22%에 불과하며, 95% 이상 생분해를 위
해 8일 이상 소요되는 등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세제중 환경성이 매우 낮은 것
으로 평가되고 있음.

– 소비자보호원의 조사에서도 “Dish Drops”의 생분해도는 국산 범용세제인
골드트리오와 유사했으며, 환경적으로 건전한 세제로 분류될 수 있는 자연퐁보다
좋지 않았음.

<표7> 제품별 생분해도 시험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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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분해도 퐁 퐁 자연퐁 세이프 Dish Dr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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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차 30.5 99.0 99.7 21.4
2일차 84.5 99.6 99.8 42.5
평균 생분해도(7,8일차) 98.5 99.7 99.9 94.5
95% 이상 생분해 도달기간 3일 1일 1일 8일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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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기관 :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 청주지원(‘95.12.6)
– 출처 : 암웨이 제품의 문제점 허구성(천주교 부산교구)

나. Dish Drops의 소비자가격은 국산제품보다 ‘3배’나 비쌈.

o “Dish Drops”의 소비자가격은 ‘7,600원/리터(7,123원/kg)’이며, 사용원료가 비
슷한 퐁퐁(LG화학), 골드트리오(애경산업)의 소비자가격은 ‘1,200원/kg’임. “Dish
Drops”가 퐁퐁, 골드트리오 등 국산 범용세제보다 계면활성제 성분이 2배 이상
높을뿐, 기타 성분에 차이가 없음. 결국 “Dish Drops”는 품질, 조성이 유사한 국
산 범용 세제에 비해 ‘3배’ 정도의 터무니없는 고가로 판매되는 셈임.

<표8> 암웨이 및 국산제품의 가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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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암웨이 세제 국산범용세제 마일드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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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 매 제 품 Dish Drops 퐁퐁(LG화학) 자연퐁(LG화학)
골드트리오 참그린(제일제당)
순샘(애경산업)
직쇄알킬벤젠술폰산염 32% 14∼18% –
(LAS)
기타음이온계면활성제 8% 1∼ 3% 14∼20%
(AOS, SLES, SLS)
비이온계면활성제 5% 1∼ 2% 2∼ 5%
(CDE, AC, BETAINE)
총 계면활성제 함량 45% 16∼23% 16∼25%
권장소비자가격 7,600원/ 1,200원/kg 2,200원/kg
리터(7,123원/kg)
표준사용량 사용시 가격지수 298원 100원 183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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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주)한국암웨이의 판매원들은 자사제품은 소비자가격은 다소 비싸도 품질이
우수하여 물에 4배를 희석해서 쓸 수 있는 경제적인 세제라고 선전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모든 세제의 경제적인 사용방법은 물에 타서 쓰고 있으며, 각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량은 <표9>와 같음.

<표9> 제품별 표준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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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상 품 명 계면활성제(%) 표준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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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웨 이 Dish Drops 45 1mL/리터(1.08g/리터)
LG 화학 퐁퐁 20 2g/리터
자연퐁 20 2g/리터
세이프 21 2g/리터
파워자연퐁1/2 40 1g/리터
제일제당 참그린 25 1.5g/리터
뉴브 24 2g/리터
애경산업 골드트리오 20 2g/리터
순샘 21 2g/리터
크리어 21 2g/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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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주방세제의 표준사용량은 ‘공중위생법’에 의한 품질표시 사항으로서 용기 뒷
면에 표기토록 하고 있으며, 세제의 표준사용량은 계면활성제의 함량에 의해 좌
우되는바, 계면활성제 함량이 많은 Dish Drops는 물 1리터에 1g의 세제를 풀어
사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국산세제는 종류에 따라 물 1리터에 1∼2g의 세제를 풀
어서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 따라서 (주)한국암웨이의 판매원들이 “Dish Drops”만 물에 풀어쓰는 세제인
것처럼 선전하는 것는 소비자들을 현혹하는 수법이며, 만약 자사제품을 4배로
희석해서 쓸 수 있다고 주장한다면 국산 세제 중 골드트리오(애경산업)는 2배로
희석해서 쓸 수 있으며, 참그린(제일제당)은 3배, 파워자연퐁1/2(LG화학)은 4배
로 희석해서 쓸 수 있다고 해야 할 것임.

o 이와 같은 고가의 원인은 다단계판매방식에서 연유되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
서 다단계판매를 합법화한 “방문판매법등에관한법률(소관부처 : 통상산업부)”은 근
본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함.

3. 암웨이 상술의 문제점

가. 암웨이 세제만 인산염을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소비자를 기만함

o (주)한국암웨이의 판매원(Distributer)은 국내법이 1%까지 인산염(phosphate)
을 허용하는 것을 빌미삼아 자사제품은 부영양화의 원인물질인 인산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마치 국산제품은 인산염을 사용하는 듯이 선전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국산제품도 1989년 이후부터 인산염을 사용하고 있지 않음.

나. 식용유를 이용한 세척력 시험으로 소비자를 현혹함

o (주)한국암웨이의 방문판매 방법 중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요소 중의 하나가
타 회사 세제와의 세척력 비교임. (주)한국암웨이의 판매원들은 Dish Drops의 우
수한 세척력을 주장하면서 시험방법으로 식용유를 이용한 간이실험을 하고 있음.

– 이 방법은 어떠한 세제든 적당량의 물로 희석하여야 점도가 낮아지고 세
척력이 높아지는 점을 교묘히 이용한 것으로, 판매원들은 희석한 암웨이 세제류
는 희석하지 않은 국산 세제류에 비해 식용유를 훨씬 깨끗이 세정하는 것처럼 실
험하여 보임으로서 마치 암웨이 세제가 국산세제보다 세척력이 우수한 것처럼
속이고 있음.

– 그러나 이 실험을 반대로 실시하여 암웨이 세제류는 원액으로 하고 국산
세제류는 희석하면 그 결과는 반대로 나타남. 따라서 이 실험은 세척력과는 전
혀 관련없는 실험으로서 암웨이 판매원이 소비자들에게 눈속임을 하는데 악용돼
왔으며, 이 시험법의 문제점에 대하여는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96.3.19)’에
서 이미 지적된 바 있음.

다. 유엔환경프로그램상 수상했다는 광고는 소비자를 오인케 함

o (주)한국암웨이는 행사에 재정적 후언을 함으로써 상을 받았다는 것을 근거
로 환경기업임을 선전하면서 “생분해성 가정용세제개발, 쓰레기, 환경오염방지를
위한 농축제품의 개발 노력을 인정받아 유엔환경계획(UNEP)의 유엔환경 프로그
램상을 수상하였다”고 선전하고 있으나,

– 유엔환경상은 지구환경보호에 직접 기여한 사람.단체에 대하여 수여하는
‘Global 500인상’과, 유엔환경기금 활동에 후원 또는 재정적 지원을 한 사람.단체
에 수여하는 공로상이 있음.

o (주)암웨이는 1989년 UNEP로부터 15개국 22명의 청소년들이 북극탐험을 하
는데 암웨이가 재정적 후원을 하였기 때문에 공로상을 받은 기업으로서, 이 상은
환경보호와 아무런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암웨이가 수상한 UNEP의 공
로상은 암웨이 제품의 환경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

– 그러나 (주)한국암웨이는 선전광고물에 교황 요한바오로 2세 등 Global
500인상 수상자를 자사와 함께 표시하여 암웨이가 마치 지구환경보호에 직접 기
여한 공로로 상을 받은 것으로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음.

<표10> 허위광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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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9년 UN에서 수여받은 환경프로그램상의 메달, 내셔널지오그라
픽. 교황 요한바오로 2세, 스웨덴과 캐나다 정부 등 환경보호를 위
해 힘써온 개인과 단체에 주어지는 상으로, 민간기업으로서는 굿이
어 타이어에 이어 암웨이사가 두번째로 선정되어 적극적인 환경보호
활동의 업적을 인정받았다.(국민일보 ‘97.1.21일자 광고내용 중 일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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