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일반 관련자료

습지보전 관리 워크숍과 현장답사

습지보전 관리 워크숍과 현장답사
제6회 세계습지의 날 기념

2007/1/29 주용기 기자 [email protected]

오는 30일과 31일 양일간, ‘인간과 연안습지의 조화로운 공존’이라는 주제로 부안 예술회관에서 연안습지(갯벌)관리 워크숍이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세계 습지의 날(2월 2일)을 기념하고, 경남 창원에서 있을 예정인 2008년 람사협약 당사국총회를 준비하기 위해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갯벌연구센터이 주관한 행사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측에서는“세계 5대 갯벌인 우리나라 연안습지(갯벌)의 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홍보하고, 연안습지 관리기술과 정책 등의 종합검토를 통한 2008 람사협약 당사국총회의 효율적 대비와 효과적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준비되었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워크샆 첫째날에는 시민환경단채, 대학교, 연구소, 정부와 지자체 등 28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발표와 지명토론를 할 예정이다. 주제발표는 연안습지의 이용 및 관리방안, 연안습지의 실태, 연안습지 보전 및 모니터링, 람사총회 대비 연안습지 대응방안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이루어질 예정이다.

두 번째날엔 전라북도에서 유일하게 지난해 12월 15일에 습지보존지역으로 지정된 줄포만갯벌과 새만금방조제, 변산반도 채석강 등을 답사할 예정이다.

줄포면민과 연안 주민들을 비롯한 관심있는 부안군민들이 많이 참석하여 정보를 얻고 참석자들과의 교류를 넓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

한편 2월 1일과 2일은 UNDP/GEF 국가습지보전사업단의 주최로 고양시 국제전시장에서 제6회 세계습지의 날을 기념하여 ‘평화로운 공존의 땅, 습지’라는 주제로 하는 습지보전 정책간담회와 전람회 전시, 한강하구 습지 답사, 습지보전 전략마련을 위한 NGO워크샵이 있을 예정이다. 행사 주최측에서는 “습지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습지보전을 위한 보다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행사 문의

연안습지(갯벌)관리 워크숍 : 갯벌연구센터 TEL:(063)468-2674

습지보전 정책간담회 및 전람회, NGO워크샵 : UNDP/GEF 국가습지보전사업단 TEL:(032)560-7441
기자소개
주용기 기자는 전북환경운동연합에서 사무차장, 정책실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2003년부터 단체를 나와 독자적인 활동을 하고 계신 환경운동가입니다. 현재 새만금사업 새만금갯벌생명평화전북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admin

admin

정책·일반 관련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