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물 하천 보도자료

[논평] 전문가 고소한다고, 4대강문제 숨겨지지 않아

첨부파일 열기첨부파일 닫기

(12-07-10)박창근 교수 고소건_시민환경연구소 논평.hwp



(사)시민환경연구소 ․ 생명의강연구단


  (110-806) 서울특별시 종로구 누하동 251번지 전화 02)735-7034 팩스 02)730-3174







논 평 (총 1쪽)


전문가 고소한다고, 4대강문제 숨겨지지 않아


– 불통정부, 멘붕 수자원공사


 


정남정 한국수자원공사 4대강사업본부장은 지난 6월 말 박창근 교수(관동대)를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이는 4대강사업 문제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 해온 박창근 교수를 민형사상 소송으로 입을 막겠다는 것이다.


 


박교수는 정부가 4대강사업 목적으로 내세운 수자원확보, 수질개선, 홍수 및 가뭄극복, 경제활성화에 대하여 사업목적 타당성이 부재할 뿐만 아니라 토목공학적인 측면에서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조목조목 문제를 제기 해 온 대표적인 양심적 교수이다.


 


한강에서는 여주 신진교 붕괴가 준설에 따른 역행침식이 원인이었다는 것을 밝혀냈으며, 낙동강에서는 구미 취수장 임시 가물막이보 붕괴원인, 호국의 다리 붕괴원인이 4대강 사업과 연관이 되어 있다는 것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함안보 아래 27미터 넘는 세굴현상을 수심측정을 통하여 확인하는 등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근거를 토대로 4대강사업의 문제점을 밝혀왔다.


 


그러나 정부와 한국수자원공사, 공사관계자 등은 생명의강연구단이 현장조사를 진행할 때 현장을 봉쇄하여 출입을 막기도 하였으며, 조사관계자 및 언론사 기자에게도 폭력을 행사하는 등 국민의 눈과 귀를 막기에 급급하였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양심적인 박창근 교수에 대한 고소를 즉각 취하하고 그 동안 생명의강연구단이 요구한 민관공동조사단 구성을 수용하여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문제를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조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2. 07. 10


 


(사)시민환경연구소 ․ 생명의강연구단


 


 


문의 : 김정수 (사)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 (ecokim@kfem.or.kr/ 010-3380-0836)


admin

(X) 물 하천 보도자료의 최신글

댓글 남기기